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myLG070 기업용서비스 가이드 - 인터넷 전화 070

by 3sun 2008. 8. 25.
지속되는 고유가 행진과 가파른 물가 상승 여파로 인터넷 전화(VoIP) 서비스가 인기다. 국내 최대 VoIP 사업자인 LG데이콤 myLG 070은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여 만에 80만 가입자를 돌파하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인기는 기존 전화망을 이용한 통신비용에 비해 저렴한 통화료와 VoIP 가입자간 무료로 통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통신료 절감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myLG070은 VoIP 서비스의 높은 비용절감 효과와 더불어 기업 환경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마련해 기업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 전화 환경보다 뛰어나.

기업형 VoIP 서비스는 일반 가정용 VoIP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저렴한 통화비용과 가입자간 무료통화라는 장점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소호 등 기업환경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마련해 적용하고 있다.


<도표> 기업환경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 내에서 사용하는 전화는 키폰 장비를 설치해야만 내선번호를 부여하여 내선 통화나 당겨서 받기, 전달하기 같은 기능을 활용 할 수 있다. 이 키폰 장비는 장비비용과 설치비용이 만만치 않다. 15회선 정도의 중소기업 규모의 경우 중고 키폰장비와 설치비만 해도 30만원선에 달한다.

myLG070은 IP Centrex라는 서비스를 통해 키폰 없이도 키폰과 동일한 서비스 (내선통화, 당겨받기, 전달하기)를 지원한다. IP Centrex는 기존 키폰 기능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거리나 위치, 대수에 상관없이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하나의 대표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내선 전화를 구성 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서울에 있는 본사와 부산에 있는 지사를 하나의 대표번호로 구성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서울 본사와 부산 지사간 내선 통화는 모두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VoIP망을 활용해 영상통화와 같은 부가서비스에 대한 응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사진> 종전 회사용 키폰 기능을 그대로 활용 할 수 있는 VoIP 단말기.

<사진> 전화코드가 아닌 네트워크 케이블을 연결만 하면 설치 끝.


통화음질과 보안은?

myLG070은 지난 2005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정한 통화 품질과 접속품질 테스트를 통과해 인증서를 획득함으로서 VoIP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TTA 품질 측정이 정하는 항목 대부분에서 우수한 결과를 획득했다는 것이 myLG070측의 설명이다.


R값:ITU-TG.107(E-Model)표준에따른품질척도
단대단지연:단말및인터넷망을포함한단방향의평균지연시간
호성공률:전체발생된호개수중정상적으로연결된호개수의비율

VoIP 서비스는 인터넷 회선 품질이 통화품질에 영향을 준다. 느린 회선속도로 인해 통화 지연으로 잦은 끊김 등 통화 품질이 저하 될 수 있다. 하지만 현 국내 인터넷 인프라 상황을 감안할 보면 인터넷회선이 끊기는 경우나 인터넷전화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속도저하현상은 찾기 힘들다. myLG070은 기업 환경에 적용 시 인터넷 회선이 열악할 경우 회선 개선 방향을 제시해 주며 LG데이콤 기업 전용 인터넷 회선(Xpeed Office)을 사용할 경우 myLG070 서비스를 더욱 안정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기업 인터넷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통화 보안에 관한 문제도 인터넷 전화 도입을 꺼리는 이유 중에 하나다. 하지만 과연 기존 전화가 보안에 강한가를 따져보면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오히려 기존 유무선 전화보다 IP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VoIP가 더 보안에 안전 할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는다. 방화벽을 통해 외부차단을 막는 등 전체적인 네트워크 보안이 강화 될수록 도청의 위협은 감소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저렴한 통화료, 얼마나 비용절감 될까?

같은 070 가입자간 무료통화라는 장점만큼이나 매력적인 부분이 바로 기존 전화대비 저렴한 통화료다. 시내 통화료나 시외 통화료 모두 동일한 38원에 통화가 가능해 비싼 시외 통화료를 부담할 필요가 없고 이동전화 통화료도 기존 전화망에 비해 19%정도 저렴하다. 가장 놀라운 부분은 바로 국제전화 요금이다. 주요 20개국에 대한 국제전화 요금이 분당 50원으로 기존 KT 전화 요금과 비교해 최대 95%까지 저렴하다.


국제전화 주요 20개국 :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폴, 호주, 뉴질랜드,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델란드, 스웨텐, 스페인, 스위스, 오스트라이, 포르투갈. 노르웨이, 그리스, 덴마크
<도표> 현재 시장 90%를 선점하고 있는 K사와 비교한 비용절감효과

myLG070 기업용 인터넷 전화를 활용하면 실제 기업체에서는 얼마만큼의 절감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을까? 하남의 한 부동산 업체를 통해 myLG070 기업용 인터넷 전화를 설치한 6월 한 달간의 통화료를 일반 전화를 사용하던 기존 요금과 비교해 보았다.


<도표> 실제 소규모 사업장에 적용했을때 25%이상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기존 KT전화 요금과 비교해 24,216원 정도 통화료 차이가 발생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약 27% 가까이 할인된 금액이다. 이렇게 myLG070 기업용 인터넷전화를 1년간 사용한다고 한다면 29만원이 넘는 통화료가 절감 된다. 아직 070 가입자가 저변에 확대되지 않아 가입자간 무료통화 사용이 전혀 없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높은 통화료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 070 사용자가 늘어나면 통화료 할인 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 된다.


070 번호, 스펨 전화 080이 걸림돌?

VoIP는 전화번호 앞에 070이 붙는다. 기존 광고성 080번호를 이용한 스펨 전화를 한 두 번쯤 받아본 사람들이라면 이와 유사해 보이는 070 번호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myLG070측은 이와 관련해 “현재 가입고객 80만을 넘기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획기적인 가계 통신비 절감 효과를 바탕으로 국민 편익 증진에 기여하는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이라 전하며, “070 번호이동제를 시행해 기존에 사용 중이던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070 번호에 대한 인식을 조기에 잠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현재 방송통신위원회는 인터넷 전화 번호이동제 도입을 논의 중에 있으며 기존 유선전화 시장의 90% 가까이 선점하고 있는 KT의 반발로 당초 예상보다 미루어져 8월 이후 관계 회의를 거쳐 승인 여부를 밝힐 예정이다.  

인터넷 전화 번호이동제 도입이 늦어지고 있지만 myLG070측은 대안이 마련되어 있다. 현재 LG데이콤 기업용 인터넷 전화(VoIP)의 경우, 발신자 번호표시(RID) 부가서비스(무료)가 마련되어 있어, 기업내 대표 번호(예 02-566-****)로 수신자의 전화에 전달 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 가정용 인터넷 전화와는 다른 기업용 부가서비스 혜택이라고 밝혔다.


돈버는 인터넷전화.

인터넷 전화는 네트워크 기반이 잘 닦여 있는 국내 여건 덕분에 도입비용이나 설비 투자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데다 기존 전화와 비교해 높은 비용절감 효과로 기업의 구미를 당기기에는 더없이 매력적이다.

myLG070 기업용 인터넷 전화 가입 설치를 담당하고 있는 LG데이콤 공식 유통망인 (주)디반은 비용 절감 효과와 제공 서비스에 대한 기업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며 최근 인터넷 전화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고 있어 가입시 얻는 혜택과 요즘 절감 효과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myLG070 기업용 인터넷 전화는 사업자 등록증만 있으면 손쉽게 신청이 가능하며 초기 가입시 단말기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출저 = danawa.com

위 기사에 오류가 보인다. 080은 수신자 부담 전화번호이다. 기업에서 서비스용으로 소비자가 통화료 부담없이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사용되고 있다. 스팸전화는 060.

관련글
2008/05/24 - 인터넷 전화 - myLG070 설치, 이보다 더 쉬울 순 없다 Part 2 <심화편>
2008/05/08 - 인터넷 전화 myLG070 - 설치하는 방법
2008/04/07 - 인터넷 전화 myLG070 - 인터넷 공유기(IP 공유기) 살펴보기
2008/04/06 - 인터넷 전화 myLG070 - 컴퓨터없이 일반 전화기처럼 쓰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