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창고

IPTV란 무엇인가? 설치방법, 현황... (메가TV, 브로드앤TV, Mylgtv)

by 3sun 2008. 11. 26.
인류 역사와 세계사를 바꾸어 놓은 수많은 발명품 중 인터넷과 TV는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놀라운 인공창조물 들이다.  많은 이들에게 무인도에 남겨 질 때 필요한걸 고르라고 한다면 주저 없이 선택 받을 수 있는 것이 인터넷과 TV이다. 세상을 하나로 연결해주는 인터넷은 생활 깊숙이 골고루 퍼져 다른 개체 들과 결합해 새로운 종(?)을 만들어가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인 IP TV는 미래를 대표할 대중 미디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TV 가 첫 전파를 타고 방송을 시작한 것이 1931년 미국에서의 첫 시험 방송이었고 인터넷은 1969년 미국 국방성에서 군사적인 목적으로 시작한 ARPANet 이 개발되면서 세상에 태어났다.

우리나라는 1956년 세계에서 15번째로 TV전파를 발사했고, 1966년 금성사가 처음으로 흑백 브라운관 TV를 생산하면서 본격적으로 TV 시대가 열리게 됐다. 40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브라운관 TV는 아직까지도 대중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 오고 있다. 하지만 하룻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기술이 생겨나는 변화가 빠른 디지털 세상, TV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HD 방식으로 빠른 전환 과정을 거치면서 아날로그 방식의 브라운관 TV는 왕의 자리를 고화질의 HDTV와 LCD, PDP로 내주며, 여기서 이야기로 다루어 볼 인터넷과 TV가 하나로 결합된 IPTV로도 새롭게 변모해 가고 있다.


1. IPTV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내 마음대로
불과 10 여년 전만 하더라도 대부분 사람들의 모습은 지금 과는 다르게 별다른 놀이 거리나 볼거리가 없어 TV가 편하고 쉬운 여가 선용 대상이었다.

TV 방영시간에 맞춰 TV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동분서주 했던 기억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 때 서울이 고향이고 집도 큰집이라 어디 내려갈 곳이 없었던 필자는 얼마 전 까지만 해도 명절 때 고향을 가는 분들이 부러웠었다. 고향이 멀리 떨어져 있어서 명절 때 고생하면서 고향을 내려가시는 분들이 보시면 질타를 얻어 맞을 소리지만 집에서 TV가 유일한 낙이요 친구였었던 필자에게는, 의례 명절이 되기 전 집으로 배달되는 신문을 기다려 TV편성표를 보고 동그라미를 그려가며 몇 일 날에는 이 영화를 보고 또 언제 밤 몇 시에 특집프로그램들을 보기 위해 졸린 눈을 비비며 보며 기다렸던 기억이 생생하다. 어떤 때는 동시간 대에 편성 된 프로그램들을 모두 보고 싶은 욕심에 어른들께 야단을 맞아가며 TV채널을 계속 이리 저리 돌려가며 봤었던 기억도 난다. 그때 얼마나 TV방송국을 원망을 했던지.

TV는 태어날 때부터 지금까지 일방적으로 우리에게 언제 방영한다 시간을 통보했고 우리는 그것에 맞춰 TV를 보기 위해 생활리듬을 조절해야만 했다.

세계의 벽을 허물고 TV의 존재까지 흔들어 버린 인터넷이 또 하나의 놀라운 조합을 통해 발명품을 만들어 냈는데 일방적이 아닌 소통과 교류가 가능한 쌍방형 TV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런 과거 기억들을 추억으로 만들어버릴 대단한 놈이 바로 IPTV이다. 그 동안 TV가 주인이고 주인공이었다면 IPTV는 원하는 프로그램을 골라서 선택할 수 있고 TV프로그램 외에 게임,주식,교육, 뉴스,쇼핑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해 서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쌍방형 TV이다.

물론 스포츠 중계처럼 생중계(LIVE)로 봐야지 감흥이 떨어지지 않는 것이 있고 드라마도 본 방송으로 봐야 제 맛이라고 하는 이도 상당히 많을 것이다. 이 부분도 지상파 실시간 방송으로 말끔히 해결했다.

2. IPTV란 ?

IPTV란 인터넷 TV 라고도 부르며 Internet Protocol TV의 약자다. 유선케이블이나 공중파 방송이 아닌 초고속인터넷 망을 이용하며 시청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고 싶은 시간에 골라서 볼 수 있는 TV 서비스로 일반 적인 TV프로그램 과 영화 등의 동영상 콘텐츠 외에도 홈쇼핑, 온라인게임, 증권. 뉴스, 날씨, 음악감상, 노래방, UCC 등 다양한 생활 관련 서비스를 컴퓨터나 인터넷을 모르는 사람도 리모컨 하나로 TV 방송을 보는 것처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새로운 개념의 쌍방향 TV 서비스다.


1) 국내 IPTV 현황
대표적인 국내IPTV 업체로는 KT의 메가TV, LG 데이콤의 myLGtv, 그 동안 하나로텔레콤의 하나 tv로 서비스 하다가 최근 브로드앤TV로 이름을 바꾸고 SK 가 서비스를 시작한 SK브로드밴드의 브로드앤TV 가 있다. 3개의 iptv 사업자 모두 각각의 특징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 4의 IPTV 사업자로 관심을 모았던 오픈 IPTV가 사업환경 변화와 사업권 허가심사 탈락 등으로 중도 하차하게 되면서 IPTV 3사의 각축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2) IPTV 전송 방식의 쌍두마차 D& P , ICOD
ipTV를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전송 방식에 따라 나눈 다면 셋탑박스(이하 STB) 종류의 전송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브로드앤 TV와 mylgtv 에서 사용하는 D&P 방식과 메가tv에서 사용하는 ICOD 방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메가 tv는 d&p 방식도 같이 서비스 하고 있다.

D&P(Download & Play) 방식은 이용자가 시청할 컨탠츠를 선택하면 용량으로는 약 20MB, 시간상으로는 5초~10초 정도의 파일을 STB(셋탑박스)로 미리 앞 부분을 다운로드 받은 후 재생이 되는 방식이다. 브로드앤 TV의 경우는 이 시간 동안 광고를 보게 된다. ICOD(Internet Contents on Demand) 방식은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스트리밍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다운로드되면서 전송과 재생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컨탠츠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대기 시간이 필요한 D&P 방식과 달리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바로 시청이 가능하다.

현재는 D&P 방식이 주류로 채택돼 사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IPTV에서 영상 콘텐츠 시청과 함께 다양한 쌍방향 서비스인 증권, 쇼핑 등 생활 관련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ICOD 방식이 널리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나 TV프로그램 같은 동영상 제공 서비스의 경우는 D&P 방식을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생방송이나 증권, 온라인게임, 뉴스,홈쇼핑, 교통 등은 대기시간 없이 실시간으로 제공돼야 하기 때문에  ICOD방식을 사용한다.


메가 TV의 D&P 방식 STB인 '다산 H925K'는 컴퍼넌트 출력 480i부터 1080i까지 지원한다

현재 ICOD방식의 STB를 이용해 끈김현상 등의 문제없이 원활한 방송 서비스를 하려면 이용자 측으로 보았을 때 50M급 이상의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가 보장돼야 한다. FTTH나 광랜 같은 빠른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이 보편화돼야 많은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무리없는 서비스가 가능하고 HD급의 동영상 콘텐츠 재생시 끈김없는 화면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송방식은 iptv 3사가 동일한 서비스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선택에서 고민할 부분은 없다고 본다. 기술적인 부분은 요기까지만 이야기해보자. 일반 이용자들이 알 필요도 없고 자세히 알고 싶으면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서 전문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으니까.


KT메가 TV 의 D&P 방식의 경우 실시간 방송을 녹화 하는 타임시프트 기능을 제공한다

그럼 iptv 를 선택하고 자 할 때 고려해야될 것은 어떤게 있을까? 어느 물건을 구입하더라도 똑같겠지만 iptv에서 선택시 고려 할 사항들 이라면  이용 요금, 제공 하고 있는 콘텐츠 양, 그리고 다양한 기능 등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아직은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지만 지상파 채널 실시간 방송을 어떻게 시작하게 될지 등이다.


3) 필자가 바라보는 IP TV 3사의 간단 보기

- Mylgtv(http://www.mylgtv.com)는 iptv 후발 주자이다보니 이미 브로드앤tv나 메가 tv가 콘텐츠를 다량 확보하고 있어 보유 콘텐츠 수에서 부족하다. mylgtv는 인터넷 전화 LG데이콤의 MyLG 070과  LG파워컴의 초고속 인터넷 망인 Xpeed 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꾸준히 가입자 유치를 늘려나가고 있다. 또한 기존 다른 IPTV와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HD고화질 콘텐츠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화질도 다른 업체들 보다 뛰어나다는 정평이 나 있어 고화질 콘텐츠를 좋아하는 이용자들에게는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Mypc 기능지원으로 divx플레이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iptv에서 제공하고 있는 제한 적인 콘텐츠 이 외에 PC에서 인터넷을 통해 구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콘텐츠들을 DivX플레이어나 다른 장치가 없이 바로 TV로 즐길 수 있다.


Mylgtv

- 메가tv(http://www.mymegatv.com)는 icod방식지원으로 흔히 비교하는 버퍼링이 없어, 선택한 콘텐츠를 기다리는 시간 없이 바로 시청 가능한 , 즉 바로 볼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속도가  빨라야 된다는 조건이 붙기는 하지만 브로드앤TV나 MYLGTV 의 경우 콘텐츠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받는 시간동안 5~10초 정도의 광고를 시청해야 된다는 것이 단점 아닌 단점 이기 때문이다.

메가 TV도 단점 아닌 단점이 하나 있다. 처음 메가 TV를 시청 하려면 타 회사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불가능하다. 메가패스만 사용해야 메가 TV를 시청할 수 있다. KT는 VOD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작하고 IPTV도 원조인 만큼 다양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데 기존에 다른 IPTV들이 STB만을 이용해야 하는 것과 달리 소니사의 PlayStation 3를 이용하여 IPTV 를 즐길 수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11월 14일 예정으로 본격적인 지상파 채널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준비 하고 있어 IPTV 업계의 일대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메가tv


- 브로드앤TV (http://www.skbroadband.com)는 국내 IP TV업체 중 가장 많은 약 8만여 콘텐츠를 확보 있는 장점과 함께 시청하고 있는 가입회원수도 가장 많은 하나TV가 최근 브로드앤TV로 이름을 바꾸고 국내 굴지의 기업 SK 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IPTV 업계에서 더욱 더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KT의 메가 TV가 업체 최초로 지상파 채널 실시간 제공 서비스와 함께 비슷한 정도의 수준까지 콘텐츠를 확보해 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가장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드라마에서는 메가TV보다 컨탠츠 수에서 다소 부족하다, 화질은 메가TV나 myLGtv 보다 약간 떨어진다는 평이 있었지만 현재는 많이 향상됐다.


브로드앤TV


지금까지 IPTV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그럼 실제 iptv 이용 전 궁금해 할 만한 몇 가지를 질문과 응답 식으로 정리해 보았다.


- IPTV를 신청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외부 입력단자가 있는 TV와 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가능합니다.


삼성 SMT-H6172, 각종 영상 및 음성 출력단자와 안테나 단자 등이 제공


- 그렇다면 인터넷을 쓰지 않고 있다면 IPTV를 볼수 없나요?
네 그렇습니다. IPTV는 인터넷 라인을 통한 전송 방식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셔야 합니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IPTV를 신청하면서 인터넷 전용라인을 같이 신청하셔서 시청하시면 됩니다.


- 꼭 TV가 있어야지만 볼 수 있나요? PC에서는 불가능한가요?
아닙니다. TV 가 없더라도 PC에 TV수신카드가 있다면 가능합니다. 단 TV수신카드가 외부 입력이 가능 한 제품일 경우에만 IPTV를 수신해서 모니터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지고 LCD 모니터가 외부 입력 단자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 IPTV도 일반 공중파 또는 유선 TV 같은 현재 실시간 방송을 실시간 으로 볼 수 있나요?
2008년 11월 14일부터 KT메가 TV에서 공식적으로 지상파 채널 실시간 방송을 실시합니다. 공중파 채널인 KBS와 SBS 와 실시간 재전송에 합의를 하였고  MBC와도 협상을 마무리 할 예정입니다. 또한  케이블 채널 OCN,슈퍼액션 등을 서비스 하고 있는 온미디어도 메가 TV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할 예정이여서 케이블 및 공중파 TV 채널의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보실 수 가 있습니다. KT 메가TV를 필두로 MyLGTV와 브로드앤TV도 실시간 방송을 준비 중에 있으므로 곧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IPTV 의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IPTV는 크게 인터넷과 셋탑박스, 그리고 TV 또는 PC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PTV업체 마다 약간은 다를 수 있겠지만 IPTV를 설치하기 위해 IPTV업체에 신청을 하시게 되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선을 물어봅니다. 메가TV에 경우는 자사의 메가패스 만을 사용해야만 설치를 받아 사용하실 수 있고 mylgtv 나 브로드앤 TV는 사용하고 계시는 인터넷 라인 회사에 상관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Iptv 설치 기사가 방문하여 셋탑박스와 TV를 비디오 케이블로 연결하고 인터넷 라인을 셋탑박스와 연결하면 기본적인 설치는 끝입니다.


- IPTV는 인터넷을 사용한다던데 그럼 IPTV를 보게 되면 인터넷 회선을 또 신청해야되나요?

아닙니다. 일반 가정일 경우 기존 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IP공유기를 이용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단 메가TV의 경우는 KT 메가패스 인터넷 라인만 사용해야 합니다.


- IPTV는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IP공유기가 있어야 된다고 하던데요 별도로 구매해야되나요 ?
아닙니다. 기존에 IP공유기를 가지고 계시다면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IP공유기가 없으시다면 대부분의 iptv업체에서는 iptv설치시 IP공유기를 무상으로 제공 해주고 있으니 이용하시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iptv업체에서 제공해주는 ip공유기는 판매되고 있는 ip공유기 보다는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ip공유기를 가지고 계시다면 가지고 계신 ip공유기 사용을 권해 드립니다.

 또한 아파트 같이 신축한지 얼마 안된 곳이라면 방마다 인터넷 라인 설비가 되어 있고 인터넷 포트가 나와 있다면 바로 꽂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P설치와 인터넷 사용 등은 대부분 IPTV업체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일반 이용자들은 크게 신경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최신 한국영화, 요금부분을 보자 3500원이라고 적혀있다


- 집에 TV가 2대 있는데 iptv 하나만 설치하면 모두 볼수있나요?
아닙니다. IPTV는 셋탑박스 1개당 1개의 TV만 설치 할수 있습니다. 1대 이상 TV에 연결해서 보실려면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IPTV 업체를 이용안내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IPTV는 실시간 방송 이라던데 정말로 다운로드하는 과정없이 바로 볼수 있나요?

IPTV는 우리가 pc에서 영화를 다운로드 해서 보는 방법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PC에서 영화를 다운로드 완료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다운로드를 받으면서 다운받는 동영상을 볼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IPTV에서는 셋탑박스가 PC를 대신합니다.

셋탑박스에는 하드디스크가내장되어 있어서 원하는 콘텐츠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되고  전체 동영상 크기에 상관없이 작은용량만 다운로드가 되면 바로 영상이 재생됩니다.  따라서 동영상 재생은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속도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100M급 광랜의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속도가 느린 몇몇 케이블모뎀이나 지역에 따라서는 영상 감상시 화면이 끊기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리모컨으로 문자 입력은 매우 힘들다


- IPTV는 가입비와 한달 사용료만 내면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볼수있나요?
아닙니다. IPTV 업체마다 틀리지만 메가 TV의 경우는 실제 지상파TV에서 방영된 프로그램은 방송사와 IPTV 사 와의 계약에 따라 하루 전 TV프로그램이나 극장에서 개봉한 최신 대작의 경우는 500원에서 3500원까지 유료로 결제를 하시고 시청 하셔야 됩니다. 메가tv의 경우  유료 컨탠츠는 시청시 화면에 무료인지 유료인지가 표시되며 유료 컨탠츠 선택시 구매선택을 하고 비밀번호를 눌러야만 구매하여 시청이 가능합니다.


아이가 있다면 메가 tv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시청 제한을 설정해 놓을 실수 있습니다.


12세 이상제한, 15세 이상 제한, 19세 이상 제한으로 프로그램 의 시청연령 등급을 제한해 놓을 수있습니다.


메가tv의 시청시간도 제한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자세한이용사항은  iptv업체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세요  


- IPTV를 보는 가장 장점은 뭘까요?
다양한 장르와 많은 콘텐츠를 리모컨하나로 빠르게 실시간으로 보면서 화질도 HD급으로 고화질이라는 점이겠죠. 일반 TV와는 다르게 영화와 쇼핑,날씨, 증권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 되고 있어 TV를 단순히 일방적으로 보여 주는 것을 보는 것이 아닌 쌍방향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즐기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엇 보다도 TV 프로그램을 본방송 시간에 맞춰 보실 수 없는 분이나 재방송을 보려고 할 때도 방송국의 편성시간에 맞출 필요 없이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마음대로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이 IPTV의 최고 장점입니다.


드라마, 영화를 보면서 최대 16배속으로 빨리감기, 되감기를 이용할 수 있다

 
- IPTV를 이용해 실시간 공중파를 보는 방법은 없나요?
2008년 11월 14일부터 KT메가 TV에서 공식적으로 지상파 채널 실시간 방송을 IPTV업체 중 가장 먼저 실시할 예정입니다.  지상파 방송국들과 실시간 재전송에 합의가 되었고 MBC와도 협상을 마무리 할 예정입니다. 공중파 채널외에 케이블 채널들도 IPTV 에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KT 메가 TV 외에 mylgtv 와 보르드앤 TV에서도 2009년 1/4 분기 안에는 실시간 방송을 정식 서비스로 즐길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이런 정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이외에도 HD수신 기능이 내장돼 있고 안테나 입력 단자가 있는 STB(셋탑박스)를 사용한다면 HDTV 수신 안테나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공중파 채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조금만 찾아 보신다면 실시간으로 공중파 HD방송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2008년 11월 14일로 예정되어 있는 지상파 실시간 방송. 아직은 서비스 준비중

 글 : 테크니컬 라이터 엔젤(angel72@hotmail.com)

출처 = danawa.com

관련글
2008/11/26 - 메가TV 사용기 1/2
2008/11/26 - 메가TV 사용기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