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비스타 최적화, 속도 향상법 4가지 - 윈도우즈 Vista

by 3sun 2009. 1. 1.
Windows Vista 정말 느리죠?  컴 사양 높고, 메모리 올린다고 속도 빨라지는 개념은 아닌거 같습니다. 그나마 SP1 하면 조금은 나아진거 같습니다만... 참고로 비스타 쓰시려면 아래 4가지는 꼭 하시고 사용하시면 많이 빨라진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UAC 끄기

UAC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의 약자입니다. 프로그램 실행할 때마다 "계속하려면 사용 권한이 필요합니다." 라고 경고창이 뜨고 "계속" 눌러줘야 실행이 됩니다. 매우 불편한 기능이죠. 또한 인터넷 뱅킹이나 웹상에서 각종 호환성 문제를 일으켰던 녀석이 바로 이 UAC입니다. 따라서 꺼주고 사용하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끄는 방법은 제어판 - 사용자 계정 쪽에 들어가셔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사용/사용 안 함 에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또는 시작메뉴 누르고 검색창에 control userpasswords 입력하셔도 똑같은 화면으로 갑니다. 거기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2. SuperFetch 끄기

SuperFetch는 사실 비스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략 설명드리자면 자주 사용하는 DLL을 미리 캐시해서 좀 더 빨리 실행하도록 하는 기능인데 문제는 이 녀석 때문에 하드를 지속적으로 드르륵 드르륵 긁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SuperFetch의 효용성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이론과 달리 별 체감효과가 없다는 소리) 물론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은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이것은 서비스 항목이기 때문에 중지시키려면 시작메뉴에 services.msc 입력하시면 서비스 항목 설정 가능합니다. SuperFetch 찾으셔서 더블클릭 - 시작 유형에서 사용 안 함으로 변경.


3. Windows Search 끄기

이건 인덱싱 서비스인데 역시 하드 긁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SuperFetch와 마찬가지로 서비스 항목에서 사용 안 함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4. Hibernation 끄기

처음 설치하시고 하드에 보면 가상메모리와 하이버네이션 파일이 있을겁니다. 하이버네이션 파일은 절전모드에서 메모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하드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절전모드 사용 안 하시는 분들은 꺼주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에 우클릭 하셔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커맨드창에 powercfg -h off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