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창고

'비크람 핫 요가' - Bikram Yoga - Hot Yoga

by 3sun 2009. 2. 4.

뜨거운 요가가 인기다. 일부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디오’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요가가 최근, 이른바 핫(hot)요가로 다시 한번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 안 그래도 힘들고 고된 요가가 뜨겁기까지 하다니. 게다가 남녀불문하고 인기가 많다니. 과연 이게 무슨 일일까.


궁금하면 또 핫(hot)해지는 김보미 기자가 열풍 안의 열, 핫(hot) 요가에 대해 집중 분석해본다.



핫(hot)요가의 취재를 위해 찾아간 곳은 신사동에 자리잡은 ‘y’ 요가 센터였다. 그 날 따라 추운 날씨로 인해 머리부터 발 끝까지 꽁꽁 싸매고 들어간 필자는 요가 센터에 들어가자마자 당황을 금치 못했다.


‘훅’하고 올라오는 온도차도 그렇지만 앞, 뒤, 옆으로 느긋하게 지나다니는 수영복 차림의 남성과 여성 때문이었다. 센터 창문 바깥으로 보이는 거세게 부는 바람 따위 이 곳에서는 안중에도 없었다.


당황한 기색 숨길 새도 없이 ‘y’요가 센터 이혜영 매니저가 인사를 건낸다. 뽀얗게 윤기 나는 피부에 눈길을 빼앗은 채로 그렇게 ‘어안 벙벙 취재’가 시작됐다.


질문을 하기 앞서 먼저 핫(HOT)요가가 궁금하다. 도대체 무엇이냐. (이하 김보미 기자)

 핫(HOT)요가라는 명칭은 사실 정확하지 않다. 핫(HOT)요가는 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명칭이다. (이하 이혜영 매니저)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직접 요가를 재해석해서 만든 것인가?

아니다. 핫(HOT)요가의 기원은 인도의 비크람 초우드리가 고안한 ‘비크람 요가’라 할 수 있다.


그럼 명칭을 비크람 요가로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아니라면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러 ‘핫(HOT)요가라고 한 것인가.

그건 아니다. 비크람 요가가 한국에 들어오기 전 한국 요가에서 비크람 요가와는 조금 다르게 변형시켜 특허를 출원했다. 이후 비크람 요가의 출원은 핫(HOT)요가와 그 특성이 비슷하단 이유로 거절당했다.



뭔가 우울하다. 그렇다면 다시 바꿔 질문하겠다. 비크람 요가는 무엇인가.

비크람 요가란 인도의 요가 마스터 비크람 초우드리에 의해 고안된 요가 동작 시퀀스를 뜻한다. 이 요가는 인도의 요가 환경 그대로 40도의 온도에서 변형되지 않은 26가지 요가 동작으로 90분간 수련하도록 이루어진 시스템이다.


핫요가와 비크람 요가의 큰 차이가 있는가? 뜨거운 곳에서 하는 요가임에는 똑 같은 것 같은데..

핫 요가는 일단 온도가 비크람 요가보다 좀 낮다. 30-38도의 온도에서 진행된다. 또 비크람 요가는 26가지의 동작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반면 핫요가는 각 학원이나 센터마다 그 프로그램이 조금씩 다르다.


그 말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핫요가는 체계적으로 정해진 프로그램이 없단 말인가?

아예 없다고 하긴 그렇지만 전부 조금씩은 다르다.


그렇다면 비크람 요가의 26가지 동작은 체계적인가?

그렇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동작 시퀀스를 통해 신선한 혈액이 각 내장기관과 세포 끝까지 전달되어 몸이 최고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흠..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

직접 보여달라는 말인가.


그렇다. 조금 힘든가.

힘들진 않다. 다만 26가지 전부를 짧은 시간에 보여주긴 힘들다. 그 중 몇 가지만 보여주겠다.


좋다. 아, 그러기 전에 물어볼 것이 있다. 복장은 전부 비키니를 입어야하나.

(웃음)아니다. 강사들은 기본적으로 입지만 회원들은 택일이다.


(급화색) 뭔가 다행이다.

(웃음)



비크람 요가의 각 동작은 변형되지 않은 정통 요가 동작이다. 비쉬누 고쉬를 통해 전수된 84가지 동작 중 26가지 동작을 시퀀스로 연결해 몸의 세포 단계부터 완전히 운동시킬 수 있도록 과학적으로 고안됐다고 한다.


비크람 요가의 26가지 동작 중 주요 동작들을 Y센터 강사인 볼(ball)이 시범을 보였다. 볼은 요가 세계 챔피언이기도 하다.


숨 죽이며 지켜본 볼 선생님의 비크람 요가는 왠지 신성하기까지 하다. 비크람 요가는 체내 세포가 수축 이완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이후 혈액순환이 개선되면서 지방과 단백질이 최적의 상태로 재구성되고 관절의 활동, 운동 능력 향상은 물론 근육과 관절이 균형을 이루어 근력이 향상되도록 돕는다. 이는 골다공증 예방과 함께 약해진 뼈로 인해 발생된 병을 치료하기에도 효과적이다. 반복되는 수축·이완 동작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심폐 지구력을 향상 시킬 뿐 아니라 두뇌까지 신선한 피와 영양이 도달하기 때문에 신경 안정, 혈압 안정에도 크게 영향을 끼친다.


다리가 좋지 않아 잘 걷지 못하는 이들이 비크람 요가를 시작하고 건강한 다리를 갖게 되었다는 사례는 이미 비크람 요가가 익히 알려진 미국에서는 비일비재한 일화이기도 하다. 세계적인 스타 마돈나 역시 자신의 건강 관리 비법으로 '아무 것도 필요 없다. 비크람 요가만 있으면' 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이처럼 비크람 요가는 순서에 따라 서서히 그 효과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26가지 동작을 차례대로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26가지 동작 순서와 효과는 아래 내용과 같다.





원래 요가가 힘들고 고통스러운 자세라는 것은 알았지만 정통 비크람 요가의 자세를 보니 숨이 가빠진다. 가능할까? 요가의 요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접하는 것은 혹시 불가능한 것 아닐까? 비크람 요가는 그야말로 인도 승려만을 위한 요가는 아닐까? 의구심으로 가득 쌓인 나의 눈빛에 볼은 인자한 미소로 설명한다. (흡사 인도의 승려란 이런 모습일까?)



요가는 자신과의 싸움이다. 처음에 지레 겁을 먹던 사람들도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그 순간의 성취감을 잊지 못한다. 물론 힘들다. 하지만 그 성취감을 몸이 기억하고 정신이 기억하기에 그것이 바로 요가에서 헤어나올 수 없는 이유다.

 

나는 원래 모든 운동을 좋아했다. 댄스, 헬스 등 운동을 즐기는 그 순간이 즐거웠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건강이 급격히 나빠졌다. 다른 운동을 꾸준히 하는데도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진 않았다. 그리고 그때 비크람 요가를 만났다.

 

비크람 요가를 시작한 이후 건강은 물론 자주 앓던 잔병치레까지 말끔히 사라졌다. 내 몸을 혹독하고 격하게만 다루지 않는다면 (웃음). 지금은. 보시는 대로 무척 건강하다.

 

말했듯 요가는 포기하지 않는 것이 바로 매력이다. 그것은 요가 뿐 아니라 자신의 인생에서도 아주 커다란 그리고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인터뷰를 마치고 볼 선생님을 비롯한 강사님들의 비트람 요가 시범도 운 좋게 볼 수 있었다. 미천한 필자를 위해 보여준 강사님들의 비트람 요가는 대부분 초보자는 하기 어려운 것으로서 숙련자의 지도 없이는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위 자세들은 고난도의 집중력과 지구력이 필요한 자세로 척추의 유연성, 근력, 유연성 등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다. 물론 체내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데 이보다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것은 없다고 덧붙인다. 특히 세번째 동작은 척추를 뒤로 구부리는 back bending 자세로 척추의 유연성을 증진시키고 몸의 전면을 열어주어 소화 기관의 기능을 활성화 해주는데 탁월하다. 본래 인체는 척추가 앞과 뒤 같은 각도 만큼 구부러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안전하고 동시에 척추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전한다.



옥주현의 요가 비디오는 사회에 이슈가 될 정도로 큰 성공을 이뤘다. 마니아적인 성격으로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던 요가가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흘러들어온 것도 연예인들의 요가 비디오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집 안에 요가매트를 깔고 화면 속 요가 동작을 따라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요가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요가는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한 운동이다'며 '특히 비크람 요가의 경우 첫 동작부터 마지막 동작까지 체내에 미치는 순서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만일 혼자 시작한다면 부작용의 위험이 따를 수 있다"고 전한다.


요가 동작과 순서만 알고 있으면 집에서 혼자 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굳이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한 것일까? 그렇다면 요가 비디오도 위험한 것 아닐까? 이와 같은 사실에 의문이 든 필자는 작은 실험을 통해 확인해보았다.


 


▲ 김보미 기자의 self 돌발 취재 영상



찬 겨울 바람에 움추린 사이 그새 입춘이 다가왔다. 해마다 그렇듯 벌써부터 다이어트 열기는 뜨겁다. 그리고 최근 유행을 타기 시작한 유산소 운동, 그 중심에 요가가 있다. 비크람 핫 요가가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있는 것 역시 이러한 관심의 일종이다.


요가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가수 옥주현처럼 살이 잘 빠지기 때문에? 결코 아니다. 옥주현 역시 식이요법과 다른 여러가지 운동으로 체중을 줄였다고 전한다. 그렇다면 요가는 어떤 역할을 한 것일까. 바로 몸매 관리와 정서적 안정이다. 특히 요즘처럼 불안정한 사회 분위기와 침체된 경제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사람들이 요가를 찾는 궁극적인 이유다. 게다가 군살없는 매력적인 몸매 라인도 만들 수 있으니 이 얼마나 '가볍고 유쾌한 삶'인가.


하루 종일 회사에 앉아 있기만 하는 당신, 일이 잘 되지 않아 조급한 당신, 상사의 스트레스에 머리가 빠지는 당신. 그야말로 '무겁고 무거운' 당신에게 아마도 요가는 '최소한의 즐거운 삶'을 선사해 줄 것이다.


글/ 다나와 김보미 기자 poppoya4@danawa.com

편집/ 다나와 신성철 multic00@danawa.com

출처 = danawa.com



단전호흡이나 요가같은 것은 초보자가 혼자해서는 위험할 수 있다. 꼭, 좋은 스승을 찾아가 배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