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컴퓨터에 필요한 파워 용량 - 컴퓨터 소비전력(VGA, 그래픽카드) 테스트

by 3sun 2009. 2. 26.
플웨즈에서 그래픽카드의 소비전력을 비교하기 위해 작성된 글이지만, 컴퓨터 전체 시스템의 소비전력을 측정하였기 때문에 컴퓨터 구입시 파워 용량을 얼마나 잡아야 할지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CPU는 인텔 i7 920으로 원래 작동 속도인 2.66GHz에서 3.6GHz로 오버클럭되어 있다. 참고로 i7중 가장 고가의 i7 965 익스트림이 3.2GHz로 작동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보면 그다지 고성능의 시스템을 구성하지않으면서도 500w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컴퓨터 성능이 올라갔으니 막연히 파워가 부족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 그런 것이 아닌가 한다. 하지만 그렇게 높은 파워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드물다. 저가 컴퓨터는 정격 300와트 정도의 파워면 충분하고 중급 성능의 컴퓨터도 400와트면 대부분 만족하는 용량임을 알 수 있다.

빨간색 막대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소비전력, 파랑색은 완전 가동할때의 소비전력을 나타낸다.

그래픽카드에 따라 소비전력의 차이가 꽤 큼을 알 수 있다.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은 수 와트 정도로 소비전력이 낮다. 3.6GHz로 오버클럭된 쿼드코어 CPU가 사용됐으니, 듀얼코어나 싱글코어의 CPU를 사용한다면 소비전력은 더욱 내려 갈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 출처 = http://www.playwar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