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배우기 : 생활지식

화교(華僑, overseas Chinese) - 화교 출신 연예인 - (한국화인(韓國華人), 한국화교(韓國華僑))

by 3sun 2009. 4. 16.

화교(華僑, 영어: overseas Chinese)는 중국 국적을 가지고 다른 나라에 정착하여 그 나라에 활동하는 사람을 말한다. 동남아시아, 미국, 일본,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한국 등 국가에 거주하고 있으며, 그 수는 약 4천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주로 광동, 복건계가 많지만, 최근에는 상하이베이징계 화교도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출신지와 거주 지역의 언어를 사용하며, 최근에는 표준 중국어영어도 널리 쓰이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화교들은 주로 광동, 복건 등의 화남 지방 출신이 많으며, 소수민족이면서도 자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 현지의 정치, 경제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화교들은 다른 나라와 경제적으로 밀접하게 연계된 경우가 많으며, 화교들끼리 서로 단합하여 성장하기도 한다. 또한 화교 중에서는 다른 국가에 오래 머물러 혼혈이 많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의 화교는 그 나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서구의 화교

서구의 화교들은 미국, 오스트레일리아등에서 육체 노동자로 근무하면서 뿌리를 내렸는데, 미국 건설노동자, 설탕제조에 필요한 사탕수수 추수 노동자 등으로 근무했다. 유한양행 설립자인 유일한의 부인 호미리도 미국에서 나고 자란 미국계 화교이다.

한국의 화교

한국화인(韓國華人)는 한국화교(韓國華僑)로 더 잘 알려져 있는, 대한민국에서 태어나서 생활하고 있는 화인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한국에 유학이나 업무 파견 등으로 온 중국인이나 대만인과 다르다. 한국을 고향으로 두고 있으며 이들의 가족은 한국에 이민온 지 최소한 3세가 넘었다. (외부링크 한국화교인권포럼 참조) 1970년에는 화인 인구가 12만명에 달했으나, 현재는 약 2만 4천명의 화인이 거주하고 있다. 한국화인의 대부분은 중화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고, 주로 부산, 인천, 서울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그리고 출신지는 대부분 중국 대륙 산동 지방이다.

역사

국적 문제

대한민국

지금 한국에서 살고 있는 한국화인 1세들의 대부분은 중국 대륙에서 대한민국으로 이민왔으며, 당시 중국 대륙은 중화민국 정부가 통치하고 있었다. 1949년 국공내전(國共內戰)에서 패하여 중화민국 정부는 대만으로 철퇴하고 중국 대륙에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세워졌다. 한국화인 2세는 물론이고 3세, 4세 또한 모두 대한민국에서 태어났지만, 대한민국의 국적법이 속인주의(屬人主義)인 관계로 이들은 모두 중화민국 국적이다. 따라서 중국 대륙 출신의 후예인 한국화인들은 중화민국 국적을 가지고 출생지인 대한민국에서 외국인으로 3세대가 넘도록 생활한 것이다. 대한민국에는 40년 가까이 영주권 제도가 없었으므로 한국화인들은 그들이 태어난 고향인 대한민국에서 F2 장기 거주 사증을 취득하여 2년마다 갱신하는 불편을 겪으며 생활하다가, 1990년대에 F5 영주 사증 제도가 생기면서 불편을 면하게 되었다. 대한민국 국적으로 귀화를 원하는 사람이 많으나, 까다로운 귀화절차로 인해 극소수에 불과하다. 더 많은 내용은 외부 링크 한국화교인권포럼 참조.

중화민국

한국에서 태어나서 고향이 한국에 있는 한국화인은 중화민국(대만)에 호적이 없다. 그러므로 국적상 조국인 중화민국으로 입국시 별도로 입국 사증이 필요하다. 한국화인은 중화민국 국민에게 사증을 면제하는 국가에 대부분 사증 없이 입국할 수 있으나, 일본은 대만에 호적이 없는 중화민국 국민에게 무사증 입국을 허용하지 않아 일본을 방문하려면 사증이 필요하다. 참고로 대한민국의 국적을 소지하고 있는 한국인은 대만 방문시 30일 간 사증이 면제된다.

중화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중화민국 국적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중화민국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한국화교는 중국 대륙으로 입국시 여권 대신 중국 영사관에서 화교를 대상으로 발급하는 여행증을 여권 대신 사용한다. 단, 마카오 특별행정구는 사증 없이도 30일간 방문할 수 있다.

인구

2002년 통계 한국 화인 인구
지역 화인 인구
서울 약 8000명
인천 약 3200명
부산, 대구, 대전, 전주 총 8800명

같이 보기

외부 링크

같이 보기

바깥 고리

출처 = http://ko.wikipedia.org/


화교 출신 연예인 - 주현미, 하희라, 강래연, 이기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물정보 = 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