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한국과 미국에서 자동차 구입시 세금이 차지하는 비율 - 자동차 가격, 세금, 관세, 소비세...

by 3sun 2009. 9. 7.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시판에 등록된 글을 퍼온것. 검증하지 않았음...;


미국에서는 차량 판매 가격에 소비세(부가세)가 붙지 않습니다.
소비세(부가세)가 판매 가격에 들어가는 것은 한국의 개념이고 미국은 본래 판매 가격과 부가세를 별도로 계산합니다. 그래서 판매 가격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모든 상품이 다 그렇습니다.

[한국]

- 수입차에만 8%의 관세가 붙습니다. 국내생산차는 관세가 없습니다.
- 관세가 붙은 수입차 가격, 관세가 붙지 않은 국산차 가격을 일단 기준 가격으로 합니다.

- 이 기준 가격에 개별소비세 10%가 붙습니다.
- 이 개별소비세의 30%, 즉 세전가격의 3%가 교육세로 부과됩니다.
- 여기까지의 가격을 과세기준가격이라 합니다.

- 과세기준가격에 부가가치세 10%가 붙습니다.

- 종합해 보면 34.24%의 세금이 붙습니다. 2000cc 이상일 경우입니다.
- 이 가격은 모두 차량 판매가격에 포함됩니다.
(한국은 10%의 부가세를 물건 판매가격에 포함시켜 표기합니다.)

[미국]

- 수입차에는 관세가 10% 붙습니다.
- 부가세는 차량 판매가격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주에 따라서 5~9%가 부과되며, 면제되는 주도 있습니다.)
(미국은 주마다 세율이 다르며 부가세를 판매가격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위의 기준에 따르면 국내 판매가격은 미국 판매가격(부가세 제외)보다 22% 높은 것이 기본이나, 위의 기준에는 운송비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운송비는 운송 수단에 따라서 차이가 나므로 따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일부에서 가격 차이가 24~25%라고 얘기하는 듯합니다만 실제로는 22%가 맞습니다. (운송비를 고려하지 않고 그냥 따질 경우입니다.)

그리고, 메이커의 가격 정책에 따라서 저가 정책이 되기도 하고 고가 정책이 되기도 하므로 위의 기준이 반드시 그대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FTA로 관세가 철폐될 경우 수입자동차의 가격은 지금보다 7.4% 하락하게 됩니다. 수입차의 가격이 7.4% 내려가면 수입차 경쟁력은 상당히 상승할 것입니다. 특히 소형 자동차의 경쟁력이 올라갈 전망입니다.

한미 FTA가 발효되면 미국에서 생산되는 일본 자동차도 우리나라에 무관세로 수입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쏘나타의 경우 미국에서 직접 생산하는 것이 많으므로 미국으로 수입될 때의 관세가 일률적으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미국의 법률인 301조에 의하면 한국내 판매 가격보다 크게 낮은 가격으로 미국에서 판매할 경우 상당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미국 자동차 업계의 피해를 계산하여 이를 보복 관세로 한국에 부과할 수 있는데, 1980년대 중반에 한번 이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던 일이 있습니다.

출처

http://www.global-autonews.com/board/view.php3?table=bd_chae_free_new&gubun=1&page_num=1&idx=34368&keyfield=&key=

http://www.global-autonews.com/board/view.php3?table=bd_chae_free_new&gubun=1&page_num=1&idx=34367&keyfield=&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