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LG E2250V-PN 사용기 (LED backlight TN LCD 모니터, 1080 FULL HD) - Driver (드라이버 파일 첨부)

by 3sun 2010. 7. 4.
새로 구입할 LG전자 LED 백라이트 LCD 모니터 E2250V-PN. 박스와 모니터에는 E2250V라고만 적혀있는데 PN이 생략된건지는 잘 모르겠다.

구입가격은 배송비 3000원 포함, 238000원.

TN이 사용된 1920x1080 Full HD해상도를 지원한다. 스펙은 아래에서 확인. 광시야각 제품으로 구입할까도 했는데, 예전에 경험했던 펄이펙트(?)가 아직도 존재한다는 이야기를 보고 포기했다. 백색화면에서 눈의 피로가 있어서 그다지 좋지 못했다. (2008/06/24 - 23" LCD 구입, 환불 (23인치 S-IPS 모니터) 모래알 현상(펄 이펙트)) 많지는 않지만, 몇 LCD 모니터를 경험한 것으로, 문서위주의 작업이 많은 나에게는 TN패널이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배송된 상자는 생각보다 작고, 단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흠집을 방지하는 보호용 테입이 붙여 있다. 외관 디자인은 그냥 평범한(?) 느낌. 멋을 낸듯하지만, 세련된 느낌은 아니다.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니터 두께는 얇기는 한데, 뒤쪽에 베사(VESA) 마운트가 없다. 벽걸이나 별도의 모니터 스텐드를 활용할 수 없는 것이 아쉽다. 모니터 각도 조절은 틸트(Tilt)밖에 안되서 불편. 전에 쓰던것이 높낮이 까지 조절되던 것이라 높낮이조절이 안되는 것이 자꾸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모니터 두께가 얇다는 장점은 느껴지지않는다. 어느정도 두께이하가 되면 그다지 와닿지 않는다. 어차피 스텐드가 차지하는 공간이 있기 때문에. 벽걸이로 쓰지 못하기 때문에 얇은 것이 효용성이 떨어진다. 디자인도 이쁘다는 느낌은 없다. 디자인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쪽 스텐드를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지금 그렇게 사용중이다. 아래쪽 스텐드가 붙어있으면 현재 나에게는 너무 높아 불편해서. 바닥에서 화면까지 8cm정도 되는 것 같은데 몇 센티미터 차이가 크게 느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력단자 외부 어뎁터를 통한 전원 입력, HDMI, DVI, D-SUB, HDMI 단자를 통해서 들어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이어폰 단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식 OSD는 편리하고 조작하기 쉽다. 불빛이 빛나는 6개의 점 아무곳이나 건드리면 기본 메뉴가 나타난다. 모니터와 연계된 이동방향을 터치하면 된다. 아래 OSD 동영상 참조. 어두운 곳에서 조작하기도 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G E2205V-PN 터치식 전원 및 OSD 조작 동영상


LG전자 홈페이지에는 메뉴얼은 있는데, 드라이버와 유틸리티가 없길래 혹시나 해서 드라이버와 EasySetPackage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첨부함.


요즘 TN패널도 시야각이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보기도 했는데, 확실히 예전 제품에 비해서 시야각이 좋아지긴했다. 그렇다고 누구말처럼 광시야각 제품이 필요없다거나 눈에 안들어 온다는 것은 과장이 좀 있다. 특히 아래쪽 시야. ㅎㅎ 전에 쓰던 모니터에 비해서 색이 좀 더 좋아졌고, 흰색이 더 흰색처럼 보인다는 것도 좋다. 그리고, 눈부심이 덜한 느낌이다. 문서를 읽을 때 아래로 스크롤시 느껴지던 문자 잔상도 거의 없어져서 만족. TN패널도 회사마다 제품마다 모두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정면, 좌우상단하단에서 본 화면. 좀 흔들렸지만, 방향에 따른 느낌의 차이를 비교하는 정도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또는 스펙상으로 보는 장단점을 몇 개만 적어본다.

장점
* 저렴한(?) 가격 - 235000원
* LED 백라이트를 사용 저전력 - 23W
* 광시야각 제품이 아님에도 괜찮은 시야각
* 편리하고 조작하기 쉬운 터치식 OSD
* 괜찮은 색감, 눈부심 적음, 더 나은 백색.

단점
* VESA 마운트 없어서 벽걸이나 별도의 스텐드를 쓰지 못한다.
* 높낮이 조절이 안된다.
* 허접한 전원 표시등 디자인 - 알 수 없는 곡선형 문양대신, 차라리 LG마크나 제품 이름이 빛나게 했으면 훨씬 나았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