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창고

TED -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by 3sun 2011. 2. 22.
출처 = http://ko.wikipedia.org/

TED


TED에 찾아온 다니엘 데넷.

TED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으로 정기적으로 열리는 기술, 오락, 디자인에 관련된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다. TED는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의 앞글자를 모은 것이다. 현재는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등에서도 개최하고 있으며 TEDx란 형식으로 각 지역에서 독자적인 강연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1984년에 창립되었고 1990년부터 매년 개최되었으며 특히 TDD강연회와 기타 다른 강연회의 동영상 자료를 웹사이트에 올려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초대되는 강연자들은 각 분야의 저명인사와 괄목할 만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이중에는 빌 클린턴, 알 고어등 유명인사와 많은 노벨상 수상자들이 있다. TED를 현재 이끄는 기획자는 크리스 앤더슨으로 전직 컴퓨터 저널리스트이자 잡지발행자였으며 새플링 재단에 속해있다. 2005년부터는 매년 3명의 TED상이 수여되는데 '세상을 바꾸는 소망'을 가진 이들에게 수여된다. "널리 퍼져야할 아이디어"(Ideas worth spreading)가 모토이다.


배경

2007년에 발표중인 빌 클린턴
TED의 큐레이터 크리스 앤더슨

TED의 운영조직은 뉴욕과 밴쿠버에 있으며 2009년까지는 캘리포니아 주의 몬트레이에서 매년 TED를 개최하였다. 2010년에는 늘어난 참가자 수로 인해 TED는 롱비치에서 열리게 된다. 다른 지역에서 개최되는 강연회로는 TEDGlobal이 있으며 2009년에는 영국 옥스포드에서 열렸다. 이외 TEDIndia가 2009년 인도 미소레에서 개최되었다. TED의 강연회에서 논의되는 주제는 태도와 삶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가진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나누기 위해 선택된다.

웹사이트

TED의 웹사이트에는 500건이 넘는 강연이 무료로 공개되어 있으며 천오백만명의 사람들이 1억번이상 조회를 하였다. (2009년 4월) 보통 영어로만 되어 있는 강연 비디오는 약4000명의 자원봉사자(2009년 12월)들에 의해 각자의 언어로 번역되어 제공되고 있다. 현재 한국어로 236개의 강연이 번역 되어있다.(2010년 3월)

TED상

TED상은 2005년부터 수여되기 시작했다. 상금 10만달러를 수여한다. 보통 강연회에서 발표되지만 2010년 수상자 제이미 올리버는 미리 발표되었다.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보노 래리 브릴리언트 빌 클린턴 닐 투록 실비아 얼리 제이미 올리버
에드워드 버틴스키 예한 노야임 에드워드 오스본 윌슨 데이브 에거스 질 타르터
로버트 피쉘 카메론 싱클레어 제임스 나흐웨이 카렌 암스트롱 호세 안토니오 앱로이

프로그램

TED 펠로우

TED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자기 분야를 개척하는 사람들과 세상을 개혁하고자 하는 사람들 중 비범한 성취나 용기를 보여준 사람을 선정하는 프로그램이다.

TEDx

현재 이 문단은 특정 국가나 지역에 한정된 내용만이 다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문단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추가해 주시는 기여를 바랍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TEDx는 학교, 비즈니스, 도서관등등의 단체들이 구성원 스스로 TED와 같은 강연회를 열고자 할 때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에는 TEDxMyeongDong, TEDxSeoul, TEDxSookmyung, TEDxYonsei, TEDxSinchon 등이 조직되어 있다.[1] 이들은 비정기 혹은 정기적으로 발표자를 모아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다.

TEDx는 운영 조직을 의미하지 않으며, 하나의 행사를 의미한다. 그리고, TEDx 행사를 주최하기 위해서는 TED측에 라이센스를 신청한 후, 행사를 추가 등록하여야 한다. 공식 TED 컨퍼런스에 참석하지 않은 라이센스 취득자는 100명이하의 TEDx 행사를 주최할 수 있는 권한으로 제한된다.

한국에서는 TEDxMyeongDong의 최웅식과 TEDxSeoul의 류한석과 TEDxSamsung의 송인혁, 이유진 외에 TED 공식행사에 참석한 이력이 있는 사람은 100명 이상의 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

TEDx명동 (TEDxMyeongDong)

TEDx명동은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2009년 8월 국내에서 최초로 TEDx 행사를 진행했다. TEDx명동의 주최 조직은 프레젠테이션 전문 커뮤니티인 Keynote User Group으로 TED와 같은 동일한 경험을 TEDx명동 행사를 통해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TEDx명동은 전 세계에서 현재 가장 많은 TEDx 행사를 개최했다.

- 국내 최대 규모의 TEDx 행사인 TEDx숙명&TEDx명동 연합 행사 "젊음, 너의 생각을 펼쳐라"를 400명이상 규모로 성공리에 개최했다.

- 국내 최초로 2010년 TEDx 행사 공식 소개 비디오 에 참여했다.

- TEDx명동의 2010년 2월 TEDx 워크샵 발표 영상

TEDx서울 (TEDxSeoul)

TEDx서울은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2009년 11월에 신촌 U-PLEX에서 첫 TEDx 행사를 진행했다.

TEDx숙명 (TEDxSookmyung)

TEDx숙명은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대학 이름으로는 첫 번째 TEDx 행사를 진행했다. 숙명여자대학교 SNOW 프로젝트에서 진행 중이다. 대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있으며, Bloom Your Creative Ideas 를 모토로 젊은 층의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목표로 한다.

TEDx연세 (TEDxYonsei)

TEDx연세는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2010년에 시작된 TEDx 행사이다.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소속 Business Innovation Track 에서 진행 중이다. 대학생들이 주도로 행사를 기획,홍보 및 운영하고 있으며, 지원없이 순수 대학생만으로 이루어진 첫번째 TEDx 행사를 개최 진행하고 있다.

TEDx신촌 (TEDxSinchon)

TEDx신촌은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2010년에 시작된 TEDx 행사이다. 2009년도에 개최된 하버드국제학생회의(Harvard Project for Asian and International Relations) Delegate들이 조직한 So V.I.P라는 단체에서 진행중이다. 대학생들의 주도로 행사가 기획되고 있으며, 우주항공전문기업인 (주)새트랙아이의 후원을 받고 있다. 2010년 8월에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국제회의실에서 첫 TEDx 행사를 진행했다. [1]

TEDx광운 (TEDxKwangwoon)

TEDx광운은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2010년에 시작된 TEDx 행사이다. 첫 번째 행사는 광운대학교 재학생 일부가 자발적으로 모여 진행하였고, 두 번째 행사는 광운대학교 창업동아리 FOVU에서 진행하였다. 2010년 3월 27일 광운대학교 문화관 소강당에서 첫 번째 행사를 치렀으며, 2010년 9월 18일에 두 번째 행사를 진행하였다.

TEDx홍익 (TEDxHongik)

TEDx홍익은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2010년 5월 28일에 개최된 TEDx 행사이다.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소모임 'Product Design Team - i'와 디자인 스튜디오인 'Ordinary People'이 'BK21'과 '디자인학회'의 후원과 주관으로 개최하였다.. 참여하는 연사로는 안상수 (KR), 토사 노부미치 - 메이와 덴키 (JP), 디제이 솔스케이프 (KR), 송호준 (KR), 제임스 파우더리 (US), 잇페이 마츠모토 (UK), 스티키 몬스터 랩 (KR), 다이토 마나베 (JP), 맺음 (KR) 등이 있다.

TEDx성균관 (TEDxSKK)

TEDx성균관은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2010년 9월 10일에 처음 개최된 TEDx 행사이다. 첫번째 행사는 성균관대학교 학부생들의 자발적인 주최 및 학술정보관,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단의 후원으로 인문사회과학캠퍼스 국제관에서 개최되었다. 참여연사로는 염지홍, 허진웅, 김우석, 이광연, 양진석 등이 있다. 공식 사이트는 http://www.tedxskk.com 으로, 지난 행사에 대한 정보와 연사 정보, 강연 동영상 등을 볼 수 있다.

TEDx이화 (TEDxEwha)

TEDx이화는 국내에서 진행되는 TEDx 행사 중 하나로, 2010년 11월 27일에 첫 이벤트를 진행 한다. Revolution for Evolution이라는 주제로 크고 작은 변화를 통해 발전을 이끈 아이디어를 나누는 장을 이화여자대학교 학생들이 직접 기획, 홍보, 진행한다. 참여하는 연사로는 국내에 '통섭'의 개념을 도입한 최재천 교수, 대학생 한준희, 마인드힐링 박지숙 소장, 쌈지농부 대표 천호균 등이 있다. 트위터는 @TEDxEwha, 공식 홈페이지는 www.tedxewha.com

바깥 고리

주석

  1. 행사를 개최한 순서로 정렬. TEDx 행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