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적인 럭셔리 세단(Progressive Luxury Sedan)’이라는 디자인 콘셉트 아래 품격과 역동성이 조화를 이룬 디자인을 적용하여 후륜구동 럭셔리 세단의 스타일.
전면부는 강한 볼륨과 세련된 라인으로 공격적인 자신감을 표현했다. 특히 후드의 강인한 캐릭터 라인과 조화를 이루는 헤드램프는
강렬하고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하이테크 이미지를 지니고 있으며, 세련미가 돋보이는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은 고성능 세단으로서의
아이덴터티를 표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반 돌출형 후드탑 엠블렘과 달리 엠블렘이 차량 후드에 밀착되는 방식으로 프리미엄급
명차들에 채용되는 배지타입의 엠블렘은 카리스마 넘치는 외관미와 고성능 럭셔리의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후륜구동의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측면은 롱 휠베이스(Wheelbase)와 숏 오버항(overhang)의 구현으로 럭셔리 스포츠 세단에서
느낄 수 있는 다이내믹한 이미지와 풍부한 볼륨감을 느낄 수 있는 바디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아웃사이드 미러에는 기존의 LED 직배광 방식에서 탈피해 좌우 고광도 LED에서 빛을 보내 간접적으로 균일한 빛을 발산하도록 해주는 라이트 가이드(Light Guide)를 국내 최초로 적용해 감성품질을 제고했다.
▲메탈감각과 입체감이 뛰어난 하이퍼실버 공법의 18인치 알로이휠 ▲크롬도금 적용 사이드 몰딩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에는 LED 직접 배광방식과 함께 라이트 가이드(Light guide)에 의한 간접 배광방식 LED를 하단에 추가적용하고, 턴시그널 램프에는 실버코팅 밸브를 적용.
공기저항 계수(Cd, Coefficient of Drag) - 0.27
● 인테리어
운전공간은 인체 공학적 기법을 이용해 각종 스위치를 최적의 위치에 배치하고 디자인을 단순화해, 주행시 손쉽게 인지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특징이다.
스티어링 휠의 좌우에는 원형의 시소타입의 4방향 스위치를 적용해 조작 편의성을 높였으며, 플로어 콘솔에는 DIS(운전자 통합정보
시스템, Driver Information System) 통합조작키를 적용해 센터페시아의 각종 기능 버튼을 삭제, 디자인을
단순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시트의 쿠션 높낮이 조절, 전후 이동, 기울기 조절, 요추받침 4방향 등 총 12방향의 전동조절 시트를 채택해 최상의 운전자세를
확보토록 했으며, 시트백에 설치된 2개의 공기주머니 동작으로 운전자 신체 특성에 따른 최적의 허리 자세를 유지시켜 장시간 주행에
따른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자연공기가 아닌 냉난방을 덕트방식을 통해 송풍하는 냉난방 통풍 시트를
적용하고, 시트표면에 보내지는 실내공기 온도를 조절하는 차세대 냉각방식인 TED(Thermo-Electric Device)
냉각방식을 채택, 시트를 항상 건조하게 유지함으로써 쾌적감을 향상시켰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함께 세계 럭셔리 세단의 시트 트렌드인 세로 봉제선을 적용해 모던한 고급감을 강조했으며, 운전석과 동승석 시트에 『제네시스(GENESIS)』의 엠블렘을 적용해 고객의 품격을 한층 높였다.
뒷자석 암레스트에는 통합조작키와 조화를 이룬 오디오 리모콘 스위치와 시트 전동조절 리모콘 기능을 적용해 고급스러움과 편의성을 동시에 추구했다.
트렁크 공간은 개구길이의 증대로 골프백 4개, 보조가방 4개가 적재 가능한 450ℓ.
● 동력성능
낮은 후드라인과 높은 트렁크 리드라인 등 유선형 디자인을 확보했으며, 배터리 후방 배치, 알루미늄 재질의 후드 채택으로 전후 무게 비율 52:48의 이상적인 전후 차량 중량 밸런스를 실현해 탁월한 운전성능을 확보했다.
최소회전 반경은 에어서스펜션 미적용시 5.47m.
V6 3.3, 3.8 람다(λ) 엔진은 파워, 연비, 정숙성, 내구성 등 모든 면에서 동급 최고 수준의 후륜구동 타입의
대형엔진으로, 속도에 따라 흡기밸브와 배기밸브의 시간을 조절하는 듀얼 가변 밸브 타이밍(CVVT) 및 엔진 회전과 부하에 따라
흡입통로를 조절, 출력을 높여주는 가변흡기 시스템(VIS)을 적용. - 3.8, 3.3 ▲최대출력 290ps, 262ps ▲최대토크 36.5kgm, 32.2kgm ▲0→100km 도달시간 7.0초, 7.6초
가속 및 아이들시 체인 소음을 최소화하는 사일런트 체인을 적용함으로써 다이내믹 하며 부드러운 드라이빙을 실현하고 반영구적인 내구성을 확보했다.
● 트랜스미션
대용량 6단 변속기와 람다엔진의 최적 튜닝으로 뛰어난 성능을 구현하고, 6속 다단화 및 전달효율을 향상시켜 우수한 연비를 확보했다.
기어의 그립감이 우수하며, 크롬베젤 적용으로 세련미가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콘솔어퍼커버와 변속레버 인디케이터 일체형 적용으로 디자인의 고급감을 향상시켰다.
저점성 무교환 변속기 오일 적용으로 운전자의 별도 점검 및 교환이 필요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토록 했으며, 기존 디스크 대비 냉각성능이 뛰어나고 드래그를 저감시킨 멀티 세그먼트 디스크를 적용해 구동효율을 개선했다.
후륜 서스펜션은 후륜 스프링과 쇽업소버를 분리 장착하여 각각으로부터 전달되는 노면 입력 하중을 분산, 승차감을 개선했다.
분리형 어퍼암을 적용해 가감속, 제동, 선회시 토우 변화를 최소화함으로써 정교한 핸들링을 구현했다.
▲
진동, 쏠림을 줄여 승차감을 크게 개선한 진폭감응형 댐퍼(ASD, Amplitude Selective Damper) ▲ 노면
상태나 주행상황에 따라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EAS, Electronically Controlled
Air Suspension)
● 소음 진동 방지 (N. V. H)
루프, 도어트림, 차체 측면, 언더바디 등 소음 및 진동이 취약한 차체 각 부위에 플레이트형 충진재 및 발포 충진재를 적용.
조향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스티어링 휠에 전해지지 않도록 원천 차단하는 완충시스템인 다이내믹 댐퍼를 적용하고, 스티어링 시스템의 강성 개선과 최적화된 설계.
풍절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윈드실드 글라스는 물론 국내 최초로 전도어에 차음필름이 적용된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사용하여 사람 귀에 가장 민감한 고주파 소음의 실내 진입을 차단.
● 안 전
어떠한 부분을 충돌하더라도 충돌에너지의 효과적인 분산을 위한 최첨단 안전설계와 함께 전 모델에 8개의 에어백을 기본 장착해 국내
및 NHTSA(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국),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협회) 기준의 자체 충돌테스트 결과 전 부문에서 최고
등급을 달성하는 등 탑승자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차체 강도를 높이기 위해 고장력 강판을 대폭 확대 적용 ▲고강성 사이드ㆍ언더 바디구조 설계
기존 기계식 액티브 헤드레스트와 달리 후방 충돌시 센서에 의해 감지된 전기신호에 따라 헤드레스트가 전방으로 약 65mm,
상방으로 약 30mm가 순식간에 돌출되어 승객의 목 상해치를 최소화 시키는 첨단 안전시스템인 전자식 액티브 헤드레스트를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대용량의 고탄소 고경도 브레이크와 고성능 마찰재를 적용해 제동성능 및 마찰재 마모수명을 개선했으며, 브레이크 시스템 최적 튜닝으로 100→0 km/h 제동거리가 41.5m를 기록.
구동력 및 네바퀴를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하는 최첨단 전자제어 시스템인 차체자세 제어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l)를 적용해 위험상황 발생시에도 차량 주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 음향 시스템
렉시콘의 LOGIC7™ 사운드 시스템은 뛰어난 명료도와 공간감이 넓은 음질을 제공하며, 탁월한 다이내믹 특성의 저음과 매우 뛰어난 초저음 재생으로 부드럽고 안정적인 음질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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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의 스피커와 528와트의 대출력은 생생한 현장감과 박력있는 사운드를 제공, 최상위 레벨의 사운드 퀄리티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차량 속도에 따른 볼륨 보상 기능을 제공하는 AVC(Auto Volume Control)를 통해 최적의 음질을 제공한다.
● 편의장치 및 기술
1)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mart Cruise Control)
국내 최초로 적용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은 차량 전방의 레이저 센서로 차간거리를 실시간 측정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엔진 및 브레이크를 스스로 제어함으로써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전방에 차량이 있으면 적정 차간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최첨단 주행편의 시스템이다. 시속 40~180km에서만 작동하도록 설정됐으며, 3단계로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조정할 수 있다.
2) 어댑티브 헤드램프(AFLS, Adaptive Front Light System) 국내 최초로 적용한 어댑티브 헤드램프는 전조등의 조사각도를 상하좌우 능동적으로 자동 제어하여 최적의 전방시계성 확보, 운전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최첨단 기술이다.
3) DIS(운전자 통합정보 시스템, Driver Information System) DIS는 멀티미디어, 공조장치, 차량정보 등의 모든 정보 표시 및 설정을 8인치 모니터상에 표시하고 모든 인터페이스 기능을 통합조작키로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한 첨단 운전자 통합정보 시스템이다.
DIS 통합조작키는 화면 터치가 아닌 조그다이얼과 핫키 만으로 차량의 주요기능을 수행 가능하도록 했다.
음성인식 기능으로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등 대부분의 기능을 음성만으로 이용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다.
4)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 / 진폭감응형 댐퍼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과 진폭감응형 댐퍼는 안락한 승차감을 유지하면서도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고속주행 또는 선회시 차체의 움직임을 줄이고 주행안정감을 높여 정교한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했다.
밀폐형 에어 서스펜션(Close Loop System)을 채택해 개방형 대비 에너지 효율이 20~30% 우수하며, 차고 조절 속도가 빨라 초고속 동작 속도 및 효율성을 구현했다.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통해 승차 정원에 관계없이 일정 차고를 유지하는 한편, 시속 120km 이상으로 10초간 고속
주행시에는 자동으로 차량 높이를 15mm 하강하여 고속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연비를 향상시킨다. 반면, 험로 주행시에는
스위치 조작으로 차고를 30mm 상승시킬 수 있도록 해 지면의 간섭을 최소화시켰다. 또한, 일반 주행시에는 감쇠력을 자동
조정하여 최적의 승차감을 구현하며, 다이내믹한 주행을 원할 시에는 ‘스포츠 모드’ 버튼 클릭만으로 댐퍼의 감쇠력을 증대시켜 조종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은 BH330과 BH380의 VIP Pack에만 적용된다.
세계 최초로 적용되는 진폭 감응형 댐퍼(ASD, Amplitude Selective Damper)는 기존 서스펜션의 감쇠력 조절
밸브에 슬라이딩 밸브를 추가해, 차량의 휠 스트로크 크기에 따라 댐퍼의 감쇠력 특성을 최적화함으로써 차량의 승차감 또는 조종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5)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Electric Parking Brake) 전자 파킹 브레이크는 기존의 풋파킹이나 핸드레버 대신 스위치 조작을 통한 모터 구동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최첨단 파킹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전자 파킹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자동 정차 유지(AVH, Automatic Vehicle Hold)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차량
주행 중 신호 대기나 정차를 위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완전히 정차한 후에 발을 떼도 차량이 정차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6) 버튼시동장치 및 스마트키 시스템 버튼 시동 장치는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 시동을 켜고 끌 수 있는 최첨단 시동장치로 기존의 이그니션 키홀을 삭제하고, 전원 및 시동상태를 LED컬러로 표시해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강조했다.
시동 방법은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차량에 탑승 후 변속기 레버를 P 또는 N단에 놓고 브레이크를 밟은 채 버튼을 누르면 된다.
시동을 끌 경우에도 차량이 완전히 정지한 상태에 P단에 놓고 버튼을 누르면 전원이 완전히 꺼지며, 시동이 ON 상태에서 기어가
P단 이외에 있을 경우나 시동이 OFF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경우 버튼을 1회 누르면 ACC 상태가 된다.
스마트 키의 배터리 방전시를 대비해 센터페시아 하단부에 키홀더를 적용해 홀더에 스마트키를 삽입하면 시동이 가능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