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HDMI - 모니터 연결 포트

by 3sun 2008. 1. 3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는 DVI에 기반을 둔 새로운 디지털 인터페이스입니다. 따라서 HDMI를 이해하려면 DVI에 대해 먼저 간략하게 알아야 합니다. DVI(Digital Visual Interface)는 PC를 플랫패널 모니터에 연결하기 위한 표준의 디지털 비디오 신호입니다. DVI는 가장 기본적인 폼에서도 ATSC(American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가 제정한 모든 HDTV 포맷을 전송할 수 있는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확장 포맷인 dual-link DVI에서는 QXGA 해상도인 2048x1536(60Hz)도 전송 가능합니다.

 원래 PC 업계에서 만든 표준인 DVI를 가전제품에 적용할 때에는 HDCP(High Definition Content Protocol) 같은 복제 방지 기술을 내장하게 됩니다. HDCP가 적용된 소스 기기(예를 들면 셋톱박스)에서 신호를 받으려면 반드시 디스플레이에도 HDCP를 적용해야 합니다. 물론 HDCP가 내장되지 않은 기기에서 디스플레이에 HDCP를 출력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HDMI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DMI 규격은 2002년 12월에 버전 1.0로 발표되었습니다. HDMI는 표준, 확장, 또는 고해상도 비디오와 멀티 채널 디지털 오디오를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HDMI의 대역폭은 5Gbps에 달하여, 720p, 1080i는 물론 1080p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HDMI 규격의 제창자들은 향후 이루어질 개선이나 요구 사항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대역폭이라고 주장합니다.

 HMDI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수하고 압축하지 않은 디지털 비디오 및 오디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2. 간단한 커넥터를 사용함으로써 복잡하게 연결된 케이블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3. 통합 리모트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4. 고해상도 컨텐츠를 전송할 수 있는 대중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DMI는 여러 개의 오디오 및 비디오 인터페이스를 하나로 결합하여 복잡한 연결을 아주 단순하게 할 수 있습니다. HDMI는 가전 제품에서의 사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편의성을 고려하여 DVI보다 더 작은 단자를 사용합니다.

 DVI와 마찬가지로 HDMI에도 복제 방지를 위한 HDCP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생기는 문제점은 AV 리시버에 아날로그 소스가 입력되었을 때에는 디스플레이에 HDMI입력이 있더라도 활용하지 못하고 아날로그 출력으로만 연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에 아날로그 입력만 있는 경우에는 소스 기기의 아날로그 출력을 받아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DMI는 DVI와 완전한 하위 호환성을 가지므로 이론적으로는 간단한 어댑터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HDMI 입력이 있는 DTV는 기존의 DVI 출력 기기에서 비디오 신호를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DVI 입력을 지닌 TV에서도 마찬가지로 HDMI 소스의 비디오 신호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HDMI의 오디오 데이터와 컨트롤 데이터는 전송이 되지 않습니다. 예측할 수는 없지만, 실제 제품에서는 DVI와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DMI-DVI 단자. HDMI-DVI 변환 어댑터도 있습니다.

 HDMI의 장점 중 하나는 DVI에서처럼 전송 길이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DVI에서는 케이블이 5미터로 제한되어 있었지만, HDMI는 수신 칩과 커넥터가 개선된 덕분에 그 5배인 25미터 길이에서도 문제가 없습니다. 최근의 DVI 케이블도 케이블 재질과 구조 개선, 광섬유 사용 등으로 30미터 정도의 전송도 가능합니다.

자료
http://audioncable.com/
http://ko.wikipedia.org/wiki/HDMI
 
 HDMI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HDMI = DVI + 소리 + 복제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