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23" LCD 구입, 환불 (23인치 S-IPS 모니터) 모래알 현상(펄 이펙트) - 구입시 참고 사항

by 3sun 2008. 6. 24.
LCD 모니터의 모래알 현상은 빛반사 처리 코팅에 의한 것. 안티글레어(논글레어) 패널에서 생긴다. IPS, VA, TN 모두 생긴다. 제품마다 정도의 차이가 존재한다.


LG IPS 패널을 사용한 중소기업 23"를 구입했다가 모래알 현상(펄 이펙트)를 보고 환불을 했다. 환불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구입처에 현상을 말하고 택배로 보낸 다음날 통장으로 입금 되었다. 사용기간은 4일 정도.

 23"를 구입하고 몇 일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그 간 써오던, LG 17" LCD(TN, 1280x1024)도 나쁜 것이 아니다는 것. 책상에 놓고 문서작업이나 인터넷등을 주로 한다면 23" 이상은 너무 크다는 생각이 든다. Full HD와 대형 모니터에 대한 환상(?)을 지우게된 좋은 경험이라 생각하고 있다. 지금의 17" LCD를 소중(?)하게 여기게 되었다. ㅎㅎ;

동영상 전용이나 Full HD(1920x1080)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19" 대기업 제품이 제일 적당하다는 생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래알 현상(펄 이펙트 Perl Effect) - LCD 모니터 화면에 전체적으로 모래알을 뿌린듯이 산란되고 반짝거리는 느낌이 든다. 흰색화면에서 특히 심하게 느껴지는데 흰색이 깔끔해보이지 않고 지져분한 느낌이 든다. 동영상등은 괜찮은데 인터넷이나 문서작업 할 때는 눈이 쉽게 피로하게 된다.

IPS 패널에 그런 특성이 있다고 하는데, 다른 사람들의 사용기를 보면 꼭 그런것 같지는 않다. 노트북 LCD에서도 있고, 30인치 모니터에서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