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렉서스 GS450h 제원, 가격 (Lexus GS450h) - 하이브리드 스포츠 세단 (Hybrid Sports Sedan)

by 3sun 2008. 6. 24.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렉서스 GS450h 주요 제원

주요 제원 중량

전장 × 전폭 × 전고

mm

4,845 x 1,820 x 1,425

축거

mm

2,850

윤거 (/)

mm

1,535 / 1,540

공기저항계수

Cd

0.27

공차중량

kg

1,925

차량총중량

kg

2,250

형식

 

3.5 리터 V 6기통 24밸브 2GR

보어 × 스트로크

mm

94.0 x 83.0

배기량

cc

3,456

최고출력

PS/rpm

296 / 6,400

최대토크

kg·m/rpm

36.9 / 4,800

정부공인 표준연비

km/ ℓ

12.7km /   1등급

전기모터

최고출력

PS

199.9

시스템 출력 (*¹)

최고출력

PS

344

샤시 구동계

구동방식

 

후륜

변속기

 

전자식무단변속기

스티어링

 

 랙 앤 피니언/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서스펜션 (/)

 

더블 위시본 타입 / 멀티링크 타입

브레이크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최소회전반경

m

5.2

연료탱크용량

65

타이어

 

245/40R18

가격

 

8,430 만원

엔진과 전기모터(배터리 파워에 의존) 의해, 시스템으로 발휘되는 출력 (토요타자동차 산정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렉서스 GS450h는 스포츠 퍼포먼스 세단인 GS모델에 렉서스의 최첨단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결합되어 탄생한 GS의 최상위 모델로 V6 3.5리터 엔진을 장착하고 V8 4.5리터급에 버금가는 고성능을 발휘하는 신개념 럭셔리 하이브리드 퍼포먼스 세단이다.

GS450h에는 전용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파워트레인이 탑재되어 최대 344마력의 출력을 바탕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까지 불과 5.6초 만에 도달한다.

특히,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적용된 전동 모터는 필요 시 즉각적으로 최대 토크를 전달해 주는데 중간 범위 구간에서 가속 시, 토크의 전달이 매우 신속하고 강력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같은 특성은 중 저속(48 ~ 80Km/h)으로 주행하거나 교통이 혼잡할 경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GS450h는 친환경 부분에서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V8 모델 대비 30% 가까이 연비를 개선하였으며, 배기가스 부분에서도 엄격한 북미의 환경기준인 SULEV (Super Ultra Low Emissions Vehicle)를 획득하여 친환경성을 확보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우수한 핸들링 및 진보한 운동성능

GS450h는 렉서스 브랜드 고유의 안락함을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강력한 가속성능과 뛰어한 핸들링을 잘 결합시켰다. 프런트에 적용된 더블-위시본 및 리어의 멀티링크 서스펜션 시스템은 GS450h에 매력적인 핸들링 성능을 제공해주는데 운전자가 충격 흡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가변식 전자제어 서스펜션인 AVS (Adaptive Variable Suspension)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GS450h에는 여타 통합안전 제어시스템을 뛰어넘는 렉서스의 VDIM 시스템이 적용되어 혁신적인 차체 역학 통합 제어를 선보인다. VDIM은 코너링 시 차량의 미끄러짐이 발생할 것을 미리 예상하여 그에 따른 브레이크, 스로틀 밸브, 조향 장치를 적절하게 제어하여 차체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해준다.

VDIM 시스템에는 EPS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Electric Power Steering), VGRS(가변 기어비 스티어링, Variable Gear Ratio Steering), ABS(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 Anti-lock Braking System), EBD(전자식 제동력 배분장치,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BA(브레이크 보조장치, Brake Assist), VSC (차량 안정성 제어장치, Vehicle Stability Control), ECB(전자 제어 브레이크, Electronically Controlled Brakes) 및 TRAC(트랙션 제어장치, Traction Control)이 통합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풀 하이브리드(Full Hybrid)’ 방식인 GS450h는 가솔린 모드, 전기모터 모드 혹은 가솔린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작동될 수 있다. 렉서스의 새로운 엔진 가운데 하나인 V6 가솔린 엔진은 직분사와 포트분사의 장점을 결합시킨 이중 연료 분사 시스템 및 전자식 스로틀 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한다. 또한, 폭넓은 엔진 속도 범위에 걸쳐 동력 및 토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 (VVT-i)가 적용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S450h는 두 개의 모터(MG1, MG2)를 사용한다. MG1은 시동 모터로 사용되며 MG2는 주행을 담당하고 감속과 브레이킹 시에 손실된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 하이브리드 배터리에 저장한다.

뒷좌석 후방에 장착되어 있는 288볼트 니켈 메탈 하이드라이드 (Ni-MH) 배터리는 ‘인버터’를 통해 전압을 최대 650V DC까지 효율적으로 증가시켜 준다.


▶ 최적의 연비

GS450h의 파워스티어링 펌프와 에어컨 컴프레셔는 엔진 구동 방식이 아닌 전기 구동식이며 이는 엔진의 동력 손실을 감소시켜 연료 소모량을 개선시켜준다.

재생 브레이크 시스템 (Regenerative Braking System)은 시스템 효율성을 더욱 증가시켜 주는데 차량이 주행탄력으로 주행하거나 브레이크가 작동될 경우, 전기모터는 발전기로 작동하여 브레이크를 통해 손실되는 운동 에너지를 저장한 후 이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킨다.


▶ 안전장치

모든 렉서스 GS모델에는 광범위한 안전 시스템이 장착된다. SRS (Supplemental Restraint System)에는 운전자 및 앞좌석 승객을 위해 팽창력을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프런트 에어백이 포함되어 있는데, 센서가 충격의 강도 및 에어백 전개의 강약을 조절하여 운전자를 적절히 보호해준다.

GS450h에는 이외에도 앞 좌석용 사이드 에어백, 운전자 및 조수석 무릎보호 에어백 및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 총 10개의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다.


▶ 렉서스의 디자인 철학: L-Finesse

GS450h에는 렉서스의 엘피네스 (L-Finesse) 디자인이 적용되어 2,850mm의 긴 휠베이스, 롱 후드와 뒤쪽으로 배열된 좌석 및 짧은 리어 데크는 강력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창출해냈다. 이와 더불어, 0.27 의 낮은 공기저항계수(Cd)는 고속주행 시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 반면 풍절음을 최소화시키는데 기여했다.
또한 GS450h에는 GS시리즈와 차별화되는 사이드 몰딩의 하이브리드 뱃지, 도어 스텝 렉서스 블루 로고, 18인치 특수 경량 알로이 휠,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엔진 커버, 프론트와 리어의 렉서스 블루 엠블럼, 헤드 램프와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의 하이브리드 블루 틴트, 타코미터를 대신하는 파워미터 등이 포함되었다.
렉서스는, GS450h를 디자인하면서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준을 더욱 높였다. 렉서스 엔지니어들은, 소음을 덮어버리기 보다는 소음 및 진동의 최소화를 위해 팬과 모터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운전석으로의 소음 진입을 상당히 감소시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편의 장치

최고급 세미 애널린 가죽 시트와 우드, 천연 가죽으로 마무리된 시프트 노브 그리고 오디오 및 다중-정보 디스플레이 컨트롤이 장착된 우드 및 가죽 트림 방식의 3 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채택하여 실내에 렉서스 특유의 럭셔리함을 선사한다. 운전석 및 조수석에는 냉난방 시트가 장착되어 있으며 LED 조명의 ECD 계기판은 메탈 바탕의 아날로그 다이얼로 디자인하였으며 빛의 강도에 따라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준다.

렉서스 디자이너들은 불필요한 복잡성 대신 단순하고 심플한 컨트롤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스마트 엔트리 스타트 시스템은 전자식 키를 자동으로 인식하므로 키를 꺼내지 않고 간편하게 차문을 열 수 있으며, 또한 파워 스위치를 누르기만 하면 바로 시동이 걸리게 디자인을 하였다. 또한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전자동 후방 햇빛 가리개, 사이드 미러 조절 등의 버튼은 스티어링 휠의 좌측 콘솔박스 안에 배열하였다.

이외에도 GS의 최상위 모델에 걸맞는 다양한 럭셔리 편의 장치가 표준으로 장착되어 있는데 파워 리어 커튼, 후방 감지 카메라, 파워 트렁크 클로저 등이 포함되어 있다.

관련글
2008/06/17 - 렉서스 하이브리드 GS450h 트랙 시승기 (Lexus Hybrid GS450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