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윈도우즈(windows) 한글 출력 오류 수정, 스타크래프트 한글 오류, 외계어, 게임 한글 깨짐

by 3sun 2009. 12. 21.
* 유니코드 관련

윈도우즈(Windows) 사용중 한글 메뉴가 나와야 할 곳에 한글이 아니라 이상한 외계어같은 문자로 깨져서 나온다거나, 스타크래프트같은 게임에서 로비화면은 괜찮은데 join 화면에서 방제목들이 이상하게 보인다면 제어판에서 국가 및 언어 옵션을 살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어판에서 국가 및 언어 옵션 선택, 고급탭으로 들어가서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언어 버전과 일치하는 언어를 선택하시오'한국어로 선택한다. 이미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는데도 한글이 계속 깨져보인다면, 새로 복사를 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을 새로 복사하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한다.

한국어가 아닌 아닌 다른 언어를 임의로 선택한다. 그러면, 기존에 파일을 그대로 쓸것인가 새로 복사할 것인가를 물어온다. 한글관련 파일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굳이 다른 것을 새로 복사할 필요 없으니, 예를 눌러 기존의 것을 그대로 쓴다. 재부팅을 물어오는데 재부팅하지 않는다. 이제 다시 한국어로 돌려 놓는다. 그러면, 또 기존을 것을 쓸지 새로 복사할지를 물어온다. 기존에 것이 문제가 있어 한글이 깨지는 것이므로 아니오를 눌러 새로 복사한다. Windows CD가 필요하다. ISO같은 이미지파일로 된 가상CD를 이용해도 된다. 복사가 끝나면 재부팅한다. 그러면, 한글이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한글이 깨져보인다면...

* 글꼴(폰트) 설정 - 제어판,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 고급 - 폰트를 설정해본다.
* 글꼴(폰트) 파일 재설치(복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