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活

도어용 방충망, 방충문 DIY - 반자동(자동롤, 자동 열림) - KS스크린, 해피도어용 방충망, 오방색 파이버글래스망

by 3sun 2010. 8. 8.
부엌문에 설치할 방충문을 찾아보니, 종류가 많은데, 그중 열릴때 `탁'하고 갑자기 열리지 않고, 감속기능으로 부드럽게 열리는 제품이 있어서 구매. DIY 설치를 했다. 5만5천원. 정해진 규격의 크기(1000mmx2100mm)로 판매되는데, 별도 크기를 주문하면 가격이 상승한다.

설치나 조립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치수에 맞게 잘라내는게 일이다. 집에 전기로 작동하는 절단기가 있어 어렵지않게 할 수 있었다.


실리콘 접착까지 완성된 후 작동 모습. 밖에서. 작동이 잘되고, 부엌 통풍이 확실히 좋아졌다.



부엌문틀의 안쪽에 설치했다. 방 중앙에 있는 막대가 자동으로 감는 기능을 한다. 감속기능이 있어 부드럽게 감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후 아쉬운 점은 위아래 방충만과 문틀간의 공간이 완전히 밀폐가 되지 않는다는 것. 파리는 막을 수 있겠지만, 끈길기게 문틈을 파고드는 모기는 막기 힘들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닥이 완전히 들뜬 것은 아니고, 안쪽에 털(?)같은 것이 바깥에도 있다. 그것과 완전 밀착이 안된다는 것이다. 털(?)이 조금 더 길고 부드럽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구조에서 완전 밀폐를 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망을 고정하는 부분에서 약간의 수정을 하면 조금 이나마 밀폐성이 나아질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 설명서, 조립 순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쪽 틀과 중앙봉, 망이 조립하기 쉽도록 묶여있고, 중앙봉이 자동으로 감길 수 있도록 스프링(태엽)이 감여 있는데, 풀리지 않도록 안전핀이 설치되어 있다. 이 안전핀은 조립이 완성된후 뽑아야 한다. 틀 밖에서 뽑으면 내부 스프링이 플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로 다시 감아야 하는데, 고생할 수 있다.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ks2000.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