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양광 발전 : 3kW

거꾸로 도는 전기계량기 - 주택 태양광 발전 500W (미니 태양광)

by 3sun 2020. 9. 22.

콘센트에 꽂아서 쓰는 500W 태양광발전


아파트에서 개인 사비로 구입해 사용하던 제품을 가져다가 단독주택 슬라브지붕에 설치. 옥상을 두르는 1미터(?) 가량의 벽에 가까이 설치해서 앙카고정없이도 태풍에도 큰 영향은 없었다.


(3kW 태양광발전이 10월 한달 410kWh정도 생산한 것으로 예상해보면, 500W도 빛 좋을때는 60kWh이상 생산하는듯)


월 200kW이하로 쓰면 4000원을 깎아주기때문에, 200을 넘기느냐 아니냐에 따라 요금체감차이가 많이난다.


여름철 에어컨 가동할때 전력소비가 많고, 겨울에는 화목보일러 사용으로 100W순환모터정도만 더 들어가는 정도인데, 남쪽에 산이 있어 아침에 해가 드는 시간이 1~2시간 더 늦어, 발전에 손해를 본다. 봄/가을에는 태양광 발전하기 좋은 조건에다가, 영농철에 밖에서 일하는 시간이 늘어나서 전기소비도 줄어든다.


계량기 종류에 따라서 뒤로 돌지않을 수도 있다. 역전송이 고려되지않는 디지털 계량기같은 경우.E-type 전자식전력량계는 계량표시량이 뒤로 가지 않는다. Error 표시 뜸. (계량기 종류 - http://cyber.kepco.co.kr/)

태양광발전량이 남아도는데도 계량기가 뒤로 돌지않으면, 태양광발전의 경제성이 떨어지게 된다. 태양광발전량이 수요량보다 항상 적으면 상관없다.






전기사용량/ 전기요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