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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캠없는 캠리스 엔진(camless engine)

by 3sun 2008. 3. 29.
현재의 캠(camshaft)이 밸브(valve)를 움직이는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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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캠샤프트를 통해 밸브를 여닫는데 상당한 힘이 소모된다고. 사람이 손으로 돌리려면 꽤 애를 써야한다. 그만큼 밸브 스프링이 단단하다는 것이다. 고속으로 정확한 동작을 하려면 어쩔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캠없는 엔진을 연구하고 있는데, 캠을 없애므로써 연비 20% 향상, 배출가스 20% 저감, 저회전 토크 20% 증대가 이루어진다고!! 덤으로 엔진 무게와 부피도 줄어든다.


캠샤프트가 없이 전자식 액츄에이터(Actuator)가 밸브를 제어하는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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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레오(http://www.valeo.com/)의 캠리스 시스템이 2009년에 나오는 피아트 500에 처음 쓰인다고 한다. 발레오는 캠리스를 연구하는 회사중 하나로 프랑스의 중요 부품 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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