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活

SKYTV HD6 PCI (스카이디지탈) Skydigital HDTV(스카이디지털 고화질 방송 수신카드) 구입, 설치, 사용기

by 3sun 2008. 7. 1.
공중파 디지털 고화질방송을 보기위해 스카이디지탈에서 판매하는 HDTV 수신카드 SKYTV HD6 PCI을 구입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V수신카드만 있다고 방송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니, 아래와 같은 준비물을 갖춘다.

7000원짜리 알루미늄 안테나. 17소자가 붙어있다. 생각한 가격보다 저렴 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15000원짜리 티비 부스터와 전원 공급장치 세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블을 TV수신카드에 연결하기 위한 단자. 이건 그냥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5옴 안테나 연결 케이블. 마을에 안쓰고 버려져있던 것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티비수신카드를 제외한 준비물 가격은 22000원에 끝.


티비카드와 안테나를 연결하고 방송이 잘 나오는 방향을 찾아보니, 방송국 마다 잘 나오는 위치가 다르다.... 이런 ;; 그래서, KBS1이 80% 수신율을 보이는 위치에 안테나를 설치했다. 덤(?)으로 SBS(TJB)가 60%정도의 수신율로 방송을 볼 수 있다.

TJB는 58~61%의 수신율인데 방송을 볼 수 있는 것이 신기하네. 모니터의 해상도가 1280x1024라 그런지, 80%의 KBS1과의 화질의 차이는 알 수 없다. 아주 가끔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 정도.

MPEG파일로 방송을 저장해 보니 한시간에 8GB정도의 용량이 나온다.

SBS 수신화면 - MPG로 저장하고  재생하여 갈무리.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MPG파일을 xvid로 변환한 동영상 파일. ZIP 파일이 아니라 그냥 AVI파일이므로 파일이름에서 ZIP을 AVI로 바꾸면 된다. (1920x1080 xvid 10Mbps 9초 10MB)


 아날로그 방송은 KBS1 KBS2 MBC SBS EBS 모두 나오는데 화질이 그리 좋지 못하다. 그중 잘나오는 곳은 MBC.

 디지털방송을 보다가 아날로그 방송을 보려면 화질이 너무 차이가 나서 보기가 불편하다. 그래서, 디지털 방송을 모두 볼 수 있는 방법으로 하나의 부스터에 여러개의 안테나를 연결해도 되는지 연구중이다.

리뷰
http://www.bodnara.co.kr/
http://www.betanews.net/
http://www2.pcb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