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부팅가능한 PCI-E 슬롯용 SSD - OCZ REVO DRIVE - PCI-Express

by 3sun 2010. 11. 10.
OCZ테크놀로지사는 한국 유통사인 아스크텍을 통해 PCI-Express 4X 방식의 보급형 SSD인 'REVO Drive' 시리즈를 국내에 출시한다.

PCI-Express SSD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SATA 2.0 인터페이스 SSD의 성능을 앞서는 제품으로 1.0GB/s 이상의 속도의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반 SATA2 방식 SSD에 비해 가격이 1.5배 이상 비싼 것이 흠이었다.

'REVO Drive'는 PCI-Express 4배속으로 동작해 OCZ의 보급형 라인업 중 가장 빠른 최대 540MB/s의 읽기 속도와 480MB의 쓰기속도를 제공하며, 랜덤 4K(Align) 쓰기에서 최대 75,000 IOPS 와 200만 시간의 MTBF(평균 무고장시간)를 제공한다. 여기에 다른 PCI-Express와 다르게 부팅을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REVO Drive는 34nm의 MLC 낸드 플래쉬 타입으로 내부가 RAID 0으로 구성됐다. 또 美샌드포스사의 SF1222컨트롤러가 듀얼로 장착됐고, 별도로 RAID컨트롤러는 Silicon Image사의 Sil3124 칩셋을 장착해 안정성을 높였다.

REVO드라이브를 SATA드라이브처럼 부팅이 가능하도록 돕는 PCI-E to PCI-X reversible bridge 칩은 Pericom PI7C9130을 장착하고 있으며, 이런 구성들을 통해 성능을 강화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열판이나 별도의 커버를 장착하지 않음으로 가격을 낮췄다. 이는 PC내부에 장착되는 제품의 특성과 SSD의 저발열을 고려한 것으로 이를 통해 제품이 슬림해졌다. 또한 제품이 판매되는 과정까지의 안전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박스가 특별히 제작됐다.

OCZ는 이번 REVO Drive외에도 향후 3~4분기에 3종 이상의 SSD를 한국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미디어잇 홍진욱 기자 honga@it.co.kr
상품전문 뉴스 채널 <미디어잇(www.it.co.kr)>


출처 - danawa.com

가격 - 120GB 약 50만원/ 240GB 약 9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