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캐논 DSLR 'EOS 50D' 발표 / 캐논 파워샷(Canon PowerShot) A1000IS, A2000IS, SX110 IS / 포토 프린터 셀피 ES3 / 렌즈 EF-S 18-200mm IS

by 3sun 2008. 8. 27.
캐논코리아 컨슈머이미징(www.canon-ci.co.kr)은 DSLR카메라를 포함해 2008년 하반기 전세계 디지털 광학시장을 선도할 캐논의 신제품 7종을 8월 26일 13:00시를 기해 전세계 동시 발표했다. 이날 캐논코리아가 공개한 신제품은 중급기 DSLR카메라 1종, 컴팩트 디지털카메라 4종, 포토프린터 1종, DSLR렌즈 1종이다.

◆ EOS 50D, 최고급 기종을 넘보는 중급기

이번에 발표된 캐논의 DSLR기종 EOS 50D(이오스 오십 디)는 전세계 중급기 DSLR카메라 시장의 ‘베스트셀러’인 캐논 EOS 40D의 후속모델로 EOS 40D가 시장에 나온지 만 1년 만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EOS 50D는 화소, 화질, 영상처리 엔진 등 카메라의 핵심이 되는 기본 성능을 강화하고, 동시에 사진촬영 및 감상의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최신 기능을 대거 탑재해 사용자의 DSLR 만족도를 제고함으로써, 중급 및 하이 아마추어 DSLR카메라 시장에서의 점유율 1위를 유지한다는 의도로 기획 개발된 캐논의 중급기 DSLR카메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발표된 EOS 50D의 특징은 성능, 가격 모든 면에서 최고를 지향하는 캐논의 제품 개발 철학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 기존 EOS 40D의 장점을 살리면서 최고급기종(플래그쉽 모델)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능 및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이를 반영하듯 EOS 50D는 동급 DSLR카메라에서는 처음으로 초고화소고화질은 물론 초고감도 촬영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최고급기종에서나 볼 수 있었던 렌즈별 AF미세조정기능 등도 EOS 50D에 장착됐다.

1. 1510만 유효화소의 동급 DSLR카메라 최고의 초고화소 및 고화질 성능
EOS 50D는 캐논이 새롭게 개발한 1510만 유효화소의 CMOS센서(센서크기: APS-C)를 장착해 동급 최고의 초고화소, 고화질 성능을 자랑한다. EOS 50D의 1510만 화소를 뛰어넘는 DSLR카메라는 현재 캐논의 최상위기종(플래그쉽)인 35mm DSLR카메라 EOS 1Ds Mark III(2110만 유효화소, 센서크기: 36x24mm)가 유일하다.

2. ISO 100 ~ ISO 12800의 초감도 촬영 기능
EOS 50D는 상용설정 ISO 3200(ISO감도 확장, H1: 6400, H2: 12800)의 초고감도 촬영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고화질과 초고감도를 동시에 구현하고 있다. EOS 50D가 채택하고 있는 ISO 12800의 초고감도 촬영기능 또한 1510만 화소의 고화질과 함께 동급 최고 사양을 자랑한다. 이 기능으로 광량이 극히 부족한 상황에서의 사진촬영이 이전 기종에서보다 수월해졌다.

3. 캐논의 4세대 영상처리 엔진, ‘디직 4 (DIGIC 4)’ 탑재
EOS 50D는 정밀하고 자연스러운 색재현력을 고속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된 캐논의 4세대 영상처리 엔진 ‘디직 4(DIGIC 4: 디직 포)’를 탑재했다. 또한 고감도 촬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의 효과적인 제어를 위해 4단계(표준/약하게/강하게/없음)의 노이즈 억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로 인해 EOS 50D는 고감도 촬영시 암부의 칼라 노이즈가 EOS 40D에 비해 대폭 감소됐다.

4. 렌즈에 의해 주변 광량이 저하되는 것을 자동 보정 - 40개까지 저장 가능
DSLR카메라는 렌즈의 특성상 촬영한 이미지의 주변부 광량이 중심부 보다 어둡게 나오는 현상을 보인다. EOS 50D는 렌즈에 따라 사진 주변의 광량이 떨어지는 것을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주변광량저하 보정 기능’을 탑재했다. ‘EOS 유틸리티(EOS Utility)’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최대 40개까지 렌즈를 카메라에 등록 저장하고, 렌즈의 특성에 따른 주변광량저하 보정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JPEG파일로 저장되는 이미지는 이 기능을 켜놓으면 촬영할 때 자동으로 실행된다. RAW파일로 저장되는 이미지는 DPP 소프트웨어의 ‘촬영시 설정’ 메뉴로 보정 작업을 할 수 있다. 광각 렌즈 사용시 나타날 수 있는 주변 광량 저하의 문제점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능이다.

5. 1510만화소 고화질 이미지를 초당 6.3장 고속연사 촬영
EOS 50D는 초당 최고 6.3매(JPEG), 3매(RAW)의 고속 연사 기능을 탑재하여 스포츠 취재 현장에서도 충분히 사용될 수 있을 정도의 고성능을 발휘한다. 최대연속촬영 가능매수는 기록화질을 JPEG(Large/Fine: 4752 x 3168화소)로 했을 때 약 60장, RAW로 했을 경우 약 16장이다. 최상위 기종인 EOS 1Ds Mark III에서 채용되었던 UDMA(유디엠에이: Ultra Direct Memory Access) 기술을 지원하고 있어 UDMA 기능이 채용된 CF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최대 연속 촬영 매수는 JPEG 촬영시 90장까지 증가한다. EOS 50D는 고화소화에 의해 촬영한 이미지의 크기가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디직 4’의 탑재와 같은 기능 향상으로 이전보다 향상된 연속촬영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6. 고속 고정밀 크로스 9포인트 AF와 사용 렌즈별 ‘AF미세조정 기능’
배율 0.95배의 고성능 파인더(시야각 26.40)를 장착한 EOS 50D는 9개의 모든 AF측거점이 크로스 측거가 가능한 고속고정밀의 AF를 탑재하고 있다.  중앙 측거점은 밝기 F2.8대응 크로스 측거가 가능하다. 여기에 더해 캐논의 최상위 기종인 EOS 1Ds Mark III 및 EOS 1D Mark III(프레스용)에 탑재된 렌즈별 ‘AF미세조정기능(AF Microadjustment Function)’이 EOS 50D에 장착됐다. 사용자가 렌즈별로 초점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최대 20개의 렌즈까지 조정된 결과를 카메라에 저장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DSLR카메라 촬영과 감상의 재미를 한껏 높인 새로운 기능 적용

1.  반사방지 멀티코팅의 3인치 92만 화소 액정모니터
EOS 50D는 3인치 92만 화소 액정모니터(LCD)를 장착해 촬영한 영상이미지를 현장에서 선명하게 재생 확인할 수 있다. EOS 50D의 액정모니터는 액정 보호창의 앞뒤 양면에 반사방지 코팅처리(Anti-Reflection coating)를 해 빛의 반사를 대폭 감소시킴으로써 사용자가 밝은 야외에서도 액정모니터로 편리하게 이미지를 재생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액정모니터 표면은 물이 배지 않는 코팅처리(water-repellant coating)를 해 물방울 얼룩이 액정모니터에 잘 묻지 않도록 했다.

2.  라이브뷰 기능 강화
EOS 50D는 한층 강화된 라이브뷰 기능을 장착했다. 우선, 라이브뷰 영상 표시 중에도 AF측거점을 선택할 수 있으며, 라이브뷰 촬영 중에도 메뉴조작이 가능해짐으로써 라이브뷰 기능 사용이 한결 편리해졌다. 덧붙여, 라이브뷰 사용 중에도 격자선을 통해 이미지 구도의 조정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EOS 50D의 라이브뷰 기능은 세가지 AF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첫째, ‘라이브 모드 AF’기능을 통해 라이브 뷰를 사용하면서 피사체의 콘트라스트가 최대가 되도록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둘째, ‘라이브 얼굴인식 우선모드 AF’를 사용해 라이브뷰 안의 다양한 피사체 중에서도 사람 얼굴을 우선적으로 인식하고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셋째, 퀵모드 AF로 DSLR카메라의 기본적인 AF방식인 위상차 AF를 통해서 고속의 AF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3.  HD-TV로 사진 슬라이드쇼를 감상한다 - HDMI단자 탑재
EOS 50D는 HDMI단자(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를 탑재하고 있어 HDMI케이블(별매)로 카메라와 가정의 HD-TV를 연결하면 고화질의 사진이미지를 HD화질로 생생하게 재생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자동실행’ 기능이 이전보다 한층 다양해져, 재생할 사진이미지를 항목별(모든 이미지, 날짜, 폴더)로 지정하거나 이미지 재생간격(1, 2, 3, 5초) 및 재생반복(켜기, 끄기)을 선택할 수 있다. 가족과 함께 HD-TV에서 슬라이드쇼로 펼쳐지는 사진이미지를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게 됐다.

4.  기타 기능
이외에도 EOS 50D는 피사체의 밝기를 분석하고, 어두운 이미지가 밝아지도록 이미지를 자동 조정해주는 ‘오토 라이팅 옵티마이저’(Auto Lighting Optimizer) 기능과 조리개, 노출 등의 전문용어에 숙달되지 않은 초급 사용자가 손쉽게 배경흐림(아웃포커싱), 픽쳐스타일, 기록화질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오토 크리에이티브’ 기능을 장착하고 있다.

5.  사진 저작권도 함께 기록한다
EOS 50D에는 EOS유틸리티 소프트웨어에서 ‘작성자’와 ‘저작권 보유자’를 카메라에 설정하면, 촬영이미지의 Exif정보에 그 내용이 함께 기록되는 ‘저작권 정보 기록’ 기능이 내장돼 있다. 촬영한 사진이미지의 저작권 보호에 유용한 기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논은 중급기 DSLR카메라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해온 EOS 40D의 장점을 대폭 업그레이드함과 동시에 캐논의 최상위 DSLR카메라 기종인 EOS 1D 시리즈에 장착된 최고급 기능 및 신기능을 EOS 50D에 탑재함으로써 동급 최고의 DSLR카메라를 탄생시켰다.

최고급기종을 넘보는 카메라 성능에도 불구하고, 오는 9월말부터 판매계획인 EOS 50D의 소비자가격 또한 동급 최고의 조건인 130만원대에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EOS 50D는 중급기 DSLR카메라를 통틀어 최고의 성능과 가격조건으로 국내 중급기 DSLR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전세계 DSLR카메라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캐논의 EOS시리즈의 압도적인 위상이 EOS 50D를 통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EOS 50D는 오는 9월말부터 국내판매를 시작할 예정으로, 가격은 130만원대.


◆ 캐논 파워샷 시리즈 신제품 키워드는 ‘간단’과 ‘안심’

캐논코리아 컨슈머이미징는 전세계 컴팩트 디지털카메라의 대중화를 선도한 ‘파워샷(PowerShot) 시리즈’ 4종을 이날 함께 선보였다.

2008년 하반기 소개된 신제품 파워샷 시리즈의 ‘키워드’는 ‘간단’과 ‘안심’. 카메라에 ‘간편 모드’를 탑재해 컴팩트 디지털카메라를 처음 접하는 ‘왕초보’라도 촬영실수의 두려움 없이 선명한 이미지를 ‘간단’하게 ‘안심’하고 얻을 수 있다. 카메라의 조작버튼을 줄여 촬영이 간편해졌고, 오작동에 의한 촬영실패가 없도록 배려했다. 간편모드로 설정하면 카메라가 최적의 촬영조건을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례로 어두운 곳에서 인물을 촬영할 때에는 스트로보가 발광하면서 인물 얼굴이 하얗게 나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똑 같은 상황에서 파워샷의 간편모드를 사용하면 얼굴우선인식기능이 최적의 스트로보 발광량을 설정해줌으로써 깨끗한 얼굴 사진을 얻을 수 있다. 강제발광금지를 선택할 경우에는 동작인식기능이 최적의 ISO감도를 자동으로 설정, 셔터스피드를 높여줌으로써 보다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피사체에 근접해 찍는 접사촬영에서도 간편모드는 그 편리함을 자랑한다. 자동모드에서 가까운 피사체에 초점이 잘 맞지 않더라도 간편모드에서는 접사영역에 있는 피사체에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준다.

이번에 공개한 파워샷 제품은 간편모드 이외에도 얼굴우선인식기능, 동작우선인식기능, 동작선택 및 추적기능, 줌배율 등을 강화해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선명한 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공개된 파워샷 시리즈 각각을 보면, 3인치 액정모니터와 손떨림보정기능(IS : Image Stabilizer)의 10배율 줌렌즈로 촬영과 감상이 편하고 즐거워진 ‘파워샷 SX110 IS’(그립두께 33.5mm, 무게 244.6g), 3인치 액정모니터에 손떨림보정기능의 6배율 줌렌즈 기능을 갖춘 ‘파워샷 A2000 IS’(그립두께 29.5mm, 무게 188g), 이번에 공개된 파워샷 모델 중 가장 얇고 가벼운 ‘파워샷 A1000 IS’(그립두께 31mm, 무게 157g), 지금까지의 카메라에는 없었던 부드럽고 둥근 디자인으로 여유로운 감성을 주면서 화이트, 핑크, 블루의 3색 칼라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전달하는 파워샷의 새로운 라인업 ‘파워샷 E1’이 있다.


◆ 사진인화 작업은 가족 모두가 참여하는 유쾌한 오락시간

가정용 사진인화 프린터 하나만 있으면 번거로운 사진인화작업이 가족 모두의 유쾌한 오락시간으로 바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지털카메라와 함께 공개된 ‘셀피 ES3’는 어린아이를 둔 가정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조작하고, 인쇄스타일을 창작할 수 있는 가정용 고기능 사진 인쇄 프린터. 셀피 ES3는 염료승화형 포토프린터로 먼지 유입을 막아주는 일체형 카트리지를 사용하고 있다.

셀피 ES3는 오는 10월 초 판매될 예정이다. 가격은 미정.


◆ EF-S 18-200mm IS, 광각에서 망원까지 아우르는 전천후 렌즈

아마추어용 경량 IS(아이에스: Image Stabilizer) 렌즈 ‘EF-S 18-200mm f/3.5-5.6 IS’도 이날 함께 선보였다. EF-S 18-200mm IS렌즈는 APS-C 사이즈 센서(35mm 필름 대비 1.6배 크롭 비율을 가지는 화각의 센서) 전용 렌즈군인 EF-S 시리즈의 하나로 광학 11배 줌 상당의 배율을 가진 슈퍼 줌 렌즈다.

최대 4 스톱의 셔터 스피드 보정 효과를 가지는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IS: Image Stabilizer)를 내장하고 있으며, 2매의 UD 렌즈와 비구면 렌즈를 채용해, 고화질을 구현한다.

EF-S 18-200mm IS 렌즈는 하나의 렌즈로 광각부터 망원까지 다양한 촬영을 원하는 아마추어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렌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9월말부터 국내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의 강동환 사장은 “캐논의 DSLR라인업 중 중급기에 속하는 EOS 50D는 전문가들이 애용하는 상급기종에 버금가는 새로운 성능과 기능을 탑재해 하이 아마추어 DSLR사용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동급 최대 화소, 고화질, 고감도, 저노이즈를 실현함으로써 카메라로서의 기본 성능을 대폭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운 기술을 추가해 명실공히 중급기 DSLR카메라의 새로운 성능표준을 제시하는 제품이 될 것을 자부합니다.”라고 이번에 공개한 DSLR카메라 제품 EOS 50D를 평가했다.

덧붙여, “컴팩트카메라의 대중화에 앞장선 파워샷 라인의 제품들도 이전보다 소형경량화 됐으며, 카메라의 기능과 함께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패션 아이템으로 친근한 이미지와 색상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은 오늘 공개한 DSLR 및 컴팩트 카메라 신제품을 바탕으로 2008년 하반기 국내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선도할 것입니다.”라고 이번 신제품 공개에 의미를 부여했다.

관련글
2008/08/27 - 캐논 50D 가격, 예제 사진(샘플 이미지), 스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