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갤럭시 노트 프로 12.2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 12.2 WiFi 사용기 - 가독성, 펜타일 LCD, (이북리더, 전자책)

by 3sun 2014. 4. 24.


12.2" 타블렛(tablet) SAMSUNG Galaxy TabPRO 12.2 WiFi, 32GB, black (SM-P900) 구입

덧 2014.10.07 


현재까지 독서, 인터넷용등으로 주로 사용하면서 느낀 최대 단점은 무게감이다. 이것 쓰다가 아이패드2를 쓰면 매우 가뿐하다. ㅎㅎ 


추가 = 대기모드로 놔둬도 배터리가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

추가 = 반응이 굼뜨다.


일러두기 


모니터와 전자책 읽기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살피다보니, 색감, 가독성, 빛반사 성질등의 모니터 특성에 대해 개인마다 좋다고 받아들이는 기준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필자의 눈의 성향에 대해 미리 일러둔다.


* 모래알 현상을 싫어함. 빛 반사방지 코팅에 의한 화면에 모래알을 뿌린듯한 느낌. 스마트폰의 지문방지 필름을 붙혔을 때의 느낌. 즉, 논글레어 패널을 비선호. 글레어 패널 선호. 지문방지 필름을 붙힌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것은 굉장한 고역이다.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 12.2가 전자책 읽기용으로써 적합할까?


펜타일 구조에 대한 혹평을 많이 보다보니 독서용으로 적합하지 않을거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렇지만, 큰 화면과 S펜의 매력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계속 정보를 찾다가 12.2 화면을 근접촬영한 사진을 보고서, 기존 RGB LCD보다 유리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러두기에 적은 것처럼 모래알 현상에 신경쓰다보니 그 현상이 하나의 픽섹에 RGB 서브픽셀이 모여있기때문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RGB에 흰색 W가 더해지고 배치가 달라지면서 RGB 배열보다 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었다.




도서관에서 빌린 전자책(PDF) 화면


실제 화면은 어떨까?


기대보다는 못하다. 서브픽셀의 느낌이 여전히 느껴진다. 그렇다고 더 나쁘지는 않다. 고밀도 RGB 스마트폰을 보면 그와 비슷한데 느낌이 약간 다른 정도. 백라이트의 존재에 의한 LCD 특유의 느낌도 비슷. 피로도 측면에서도. 즉, 그냥 LCD 화면이다.


화소 밀도가 높아서인지 글자 외각선이 거칠게 느껴지거나 하지는 않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글자를 자세히 보면 직선이 아니고 신문에서 그림을 인쇄한 것처럼 점이 모여있는 것이 보일 때가 있다. 검정색보다는 원색일 때 표시가 나는편. 이것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체질이라면 거북할 수도 있겠다.

[갤럭시 노트 프로 펜타일 화면 근접 촬영]


화면 전체적으로 어딘가 아른거리는 느낌이 있다. 형광등이나 예전 CRT모니터에서 낮은 Hz로 화면을 볼때 비슷한 느낌이다. 확 느껴지지는 않지만, 가만히 보고 있으면 미세하게 깜빡거린다는 느낌이든다. 바탕이 흰색일 때. 현재 컴퓨터 LCD 모니터도 그런 느낌이 든다. 아마도, LED 백라이트때문인듯.


기기 자체적으로 색상반전 기능을 제공한다. 앱에서 색상반전 기능이 없어도 색상반전을 할 수 있다. 흰색바탕에 검정 글씨만을 지원하는 경우에 검정바탕에 흰색 글씨로 볼 수 있다. 보기에만 반전되어 보일뿐 갤럭시에서 갈무리를 하면 원래 색대로 갈무리 된다.





역시, 12.2"의 장점은 화면크기에 있다. PDF파일이나 그림형식의 파일을 확대하지않고 볼만하다.

갤럭시 노트 프로 12.2" 화면 크기 비교

 

 

 

흔히 볼 수 있는 A5 크기의 실제 책과 크기 비교. 갤럭시는 교보문고 PDF형식의 전자책이다. 전자책마다 글자 크기는 다를 수 있다.


서브 픽셀이 존재하지 않는 흑백(중간단계 회색지원)LCD가 있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이든다. 갤럭시 노트 프로의 경우 펜타일 RGBW 서브픽셀을 이용해서 RGB는 닫아버리고 W만을 이용해서 흑백모드를 지원하는 것도 좋을듯하다. 서브픽셀이 없는 또는 보이지 않는 LED도 괜찮겠지만, 기술적으로 가능할지? 대형 전광판에 쓰이는 LED는 있던데. 


10"이상의 컬러 전자잉크 제품이 나온다면 또 구입을 고민하고 있을듯. (개방형 안드로이드)


현재로서는 텍스트 문서(e-pub, txt)는 전자잉크(e-ink) 제품으로, PDF나 그림형태는 갤럭시 노트 프로 12.2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