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農

3평 저온저장고 설치 가격(저온창고)

by 3sun 2020. 12. 12.

* 3평 저온저장고 - 450만원.

 

- 450만원, 460만원, 490만원, 520만원등 많았지만, 그중 가장 저렴한 업체로 선택.

- 설치사양을 자세히 확인하지는 않음.

- 벽체 사양, 어떤 냉각유니트 제품이 설치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 벽체는 두꺼울 수록 좋지만, 대부분 100T(100mm) 두께를 쓰는듯. 냉각 유니트는 기본적으로 중소기업제품이 설치되고, 가격을 올리면 캐리어 제품으로 설치.

- 바닥에 사각관 기본 베이스.

- 바닥이 맨땅이라면 벽돌 필요할 수 있음.

 

* 지붕, 외벽 작업은 별도. 저장고 안쪽의 선반, 바닥 작업도 별도.

 

 

* 벽면은 100mm 두께. 벽체는 외부에서 주문해서 배송되는 방식인듯. 저장고 알아보려고 여러군데 문의 했는데, 그중 한 업체에서 제작된 벽체가 배달 되었다.

 

* 중소기업 서원냉열 유니트(실외기, 실내기), 썬전자 콘트롤러, 상황에 따라 출력이 조절되는 인버터방식 아님.

 

캐리어 제품으로 하면 90만원 더 든다고 함.

(23년 1월, 인버터방식으로 장비를 교체하는데 비용을 문의하니 230만원정도라고한다. 처음부터 인버터방식으로 설치했어야했는데 아쉽다.)

 

* 실내기 팬이 24시간 돌아가게 연결이되서, 소음도 나고, 전기요금도 쓸데없이 더 드는거 같아서, 실외기가 돌아갈때만 같이 돌아가게 다시 연결.(콘트롤 박스 배선 조정). 실외기가 돌때 같이 돌고, 실외기가 멈추고 10초정도 더 돌면 좋겠는데 그것은 설정할 수 없어서 아쉽다. (캐리어 제품이 설치된 다른 집에서는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돌고 있는 것을 확인해서 역시 불가능이 아니고 설치된 제품에 기능이 없는 것. 캐리어만 인버터방식이 있는 것은 아님. 설치 상담시 문의)

 

제어가 세련되지는 않지만 냉각성능은 좋아보임. 온도는 잘 내려감.

 

* 햇빛이 생각보다 영향이 큰듯. 남동향을 향하고 있는데, 별도 지붕을 해서 남쪽면에만 해가 비추는 데도 저장고 온도 상승히 빠른듯. 차광망같은 것으로 나머지 햇빛도 막아야겠다.

 

 

* 온도설정은 1도에 +2도 범위. 3도가 되면 작동해서 1도가 되면 멈춤. 3도가 좀 온도가 높은듯해서 범위를 +1로 줄임. 여름에는 1.5~2도 범위로 할듯.

 

* 제상타이머 : 24시간동안 20분씩 네번 작동. 냉장창고이고 겨울이라 많이 돌지 않아서 실내기에 서리가 거의 생기지 안음. 그래서, 10분씩만 작동하도록 바꿈.

 

설치하고 나니까 아쉬운점.

 

- 실외기 : 인버터방식이면 더 좋겠다.(상황에 따라 출력조절이 되는 인버터 에어컨과 같은 기능). 팬 철망 구멍이 너무 크다. 좀 더 촘촘해야 안전하다.

 

- 실내기 : 실내기 자체보다는 콘트롤러 문제. 실내기 팬 조절 기능이 단순하다. 24시간 돌아가는 것과 실외기 돌아갈때 같이 돌아가는 설정, 2가지 중에 하나밖에 선택할 수 없음.

 

24시간 돌아가는 설정은 전기도 먹고 시끄럽고 해서 안쓰고, 실외기 돌아갈때 돌아가는 설정으로 쓰는데, 실외기 돌아갈때 같이 돌아가고 10초정도 더 돌아가고, 과냉각 방지하는 히터가 돌아갈때도 팬이 돌면 좋겠다.

 

실내기 팬 철망의 구멍도 너무 크다.

 

- 콘트롤러(제어기) : 사용법이 직관적이지 않음. 기계장치 느낌.

 

역시 돈이 문제인가... 팬제어 기능은 돈 크게 더 안들이고도 좀 더 다양하게 할 수 있을듯 싶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