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배우기 : 생활지식

활액낭염 - 활액낭

by 3sun 2008. 4. 5.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활액낭

 활액낭은 액체가 채워져 있는 폐쇄된 주머니로 움직이는 조직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는 활주면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주요 활액낭들은 견관절(어깨), 주관절(팔꿈치), 무릎, 고관절 같은 큰 관절에 가까이 위치한 인대 주위에 위치하고 있다. 활액낭에 염증이 생길 때를 가리켜 ´활액낭염´이라 한다.

활액낭염

정의 : 활액낭염(bursitis)이란 활액낭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한다.

증상 : 걷거나 경사진 곳을 오를 때 통증을 느끼고, 대퇴 근처 신경에 종종 염증이 생겨 무릎까지 방사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원인 : 무리한 운동을 했을 때 발생하기 쉽다.

치료 : 활액낭염의 치료는 감염이 되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무균성 견관절 활액낭염은 얼음찜질, 휴식, 소염진통제로 치료한다. 때때로 활액의 흡인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무균상태로 바늘과 주사기를 사용하여 액체를 빼내는 것이다. 이 술기는 의사의 진찰실에서도 행해질 수 있다. 종종 이 액체는 분석을 위해 실험실로 보내지기도 한다. 비감염성 견관절 활액낭염은 부어오른 활액낭에 코르티손을 주사함으로써 치료되기도 한다. 이것은 종종 흡인할 때 동시에 시행된다.

세균성 활액낭염은 더많은 검사와 치료가 요구된다. 어깨에는 드물지만 생길 수는 있다.  활액은 가지고 실험실에서 원인균을 찾아낸다. 이러한 세균성 활액낭염은 항생제 치료를 요한다. 수술적 배농와 활액낭 절제술이 필요하기도 하다.

활액낭염에서 감염의 여부는 아주 중요하다. 왜냐면 가능한한 빨리 치료를 해야 되기 때문이다. 만약에 오랫동안 염증은 방치하면 어깨 주위의 연조직에 반흔이 생기고 이러한 것들로 인해서 동통성견구축증이라는 운동 장애가 생길 수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