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배우기 : 생활지식

인터넷 종량제, 정액제, 정량제 - 인터넷 요금

by 3sun 2008. 5. 5.
인터넷 종량제

 인터넷종량제란 인터넷 사용시간과 데이터 전송량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이다. 즉 사용시간과 데이터량에 따라 인터넷 사용요금을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2002년 말부터 ISP(인터넷서비스 제공사업자)에 의하여 제기되어온 요금제로 인터넷정액제에 상대되는 개념이다. ISP의 수익악화, 불법복제 등으로 인한 트래픽 증가와 과다사용, 온라인상에서 저작권 보호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제기되었으나 2004년 현재 반대여론에 부딪혀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05년 3월 이용경 전 KT 사장이 트래픽증가를 이유로 인터넷 종량제 필요성 및 사업검토를 지시한 바 있다.


인터넷 정액제
 인터넷 정액제는 인터넷 사용시간이나 데이터 전송량에 상관없이 정해진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이다. 현제 대부분의 사용자가 상용하는 제도로, 월 몇 천원에서부터 몇 만원까지 다양한 요금이 존재한다.

인터넷 정량제
 인터넷 정량제는 일정 요금에 시간이나 데이터 전송량을 제한하는 제도이다.  또는 일정 시간이나 정해진 데이터 전송량까지만 정액제를 적용하고 그 이후의 사용 시간이나 데이터 전송에 대해서는 종량제를 적용한다.

  이 제도는 온라인 게임등에서 주로 볼 수 있다. 5000원을 지불하면 30시간 동안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처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