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디지털

인터넷 전화 myLG070 - 설치하는 방법

by 3sun 2008. 5. 8.

파격적인 요금정책 그리고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고급형 단말기까지, 인터넷전화 서비스 myLG070의 돌풍이 말 그대로 파죽지세다. 초고속 인터넷에 가입된 유저라면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전화까지 쓸 수 있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통신업계의 재편설이 나오고 있다.

사실 그동안의 인터넷전화 서비스는 어렵사리 전화 통화가 가능했을지는 몰라도, 통화 품질이나 감도 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선보이고 있는 인터넷전화 서비스는 이런 문제점을 대부분 해결했음은 물론 가입자간 통화 무료, 기존 전화 대비 국제전화 및 휴대폰 통화료 절감효과 등의 다양한 장점들이 부각되면서 인기 고공행진을 달리고 있다.


◇ myLG070 설치, 이보다 더 쉬울 순 없다

myLG070 서비스 가입시 제공되는 고급형 인터넷전화 단말기 WPN-480

초기 가입비나 설치비, 단말기 구입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myLG070 서비스는 온라인이나 전화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서류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치면 인터넷전화 단말기와 전용 AP(유무선공유기)를 택배를 통해 받게된다.(1인당 최대 5대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한 수량만큼 단말기와 AP가 제공됨.)

인터넷전화 단말기와 함께 제공되는 myLG070 전용 AP(유무선 IP 공유기)


이후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에 맞춰 간단한 설치과정을 거치고, 단말기를 통해 통화가 가능하도록 설정해주면 myLG070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설치/설정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어 사진과 설명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1. myLG070 전용 AP(유무선 IP 공유기) 연결

기존 인터넷전화는 PC에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헤드셋을 통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폰 방식이었다면, myLG070은 하드웨어폰 방식이다. 때문에 PC를 켤 필요도,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도 없이 휴대폰을 사용하듯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단,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어야 함.)

myLG070 서비스 구성도, 초고속 인터넷만 연결돼있다면 사용에 제한은 없다.


myLG070 서비스를 위해 제공되는 단말기는 WiFi(무선) 타입의 전화기로, 802.11b/g 무선 인터넷을 통해 연결된다.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정이나 사무실에 연결된 유선 인터넷 서비스를 무선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함께 제공되는 전용AP(유무선 IP 공유기)를 통해 무선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다.

함께 제공되는 전용AP(유무선 IP 공유기)는 인터넷전화를 사용하기 위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가정이나 사무실에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을 유/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게된다.

myLG070 설치 가이드(공식홈페이지) - 자신의 환경에 맞춰 알맞게 연결해보자.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 방식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설치 환경을 살펴보고 알맞은 설치 방법을 확인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에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는 유무선 IP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굳이 전용AP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myLG070 서비스와의 호환성을 장담할 수 없다. 따라서 인터넷전화 연결에 애로사항이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해 LG데이콤에서는 전용AP 사용을 적극 추천하고있다.

나에게 알맞는 myLG070 설치 방법 확인하기 (링크 - http://www.mylg070.com/cs/pop_guide.html)

속도, 기능, 안정성 무엇 하나 부족함 없는 전용AP(유무선 IP 공유기)

myLG070서비스를 위해 제공되는 전용AP는 공유기 전문 제조업체 에이엘테크의 제품으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무선공유기들과 비교하더라도 이더넷 포트의 수를 빼곤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기능면에서도 전혀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무선 인터넷 신호를 myLG070 서비스가 완전히 점유하는 것이 아닌 쉐어(분할)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에 미치는 영향도 거의 없다.


2. myLG070 서비스 사용을 위한 단말기 설정 방법

전용AP 설치 후, 단말기를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전화통화가 가능해진다.

전용AP를 설치하고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무선 인터넷 환경까지 구축되었다면, 이제 인터넷전화 단말기를 연결하는 단계만 남았다. 이 과정 역시 무척 간단하지만 LG데이콤에 접수되는 myLG070 관련 문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맨 먼저 단말기를 키고, 중앙 내비게이션 버튼 가운데 상단에 위치한 네트워크 버튼(동그라미 안)을 누르면 인터넷전화 연결을 위한 무선 네트워크 검색 화면이 나타난다.

네트워크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무선 네트워크 검색 화면이 나타난다.

myLG070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전화 단말기는 별다른 설정 없이 가장 빠르고 쉽게 전화 통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련의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무선 네트워크 검색 화면이 나타나도록 셋팅되어 있다.

무선 네트워크 검색을 마치면 다음과 같이 사용가능한 무선 네트워크 목록이 나타난다.

이 가운데 자신의 무선 네트워크 또는 자신이 사용할 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선택한다.

무선 네트워크 검색이 끝나면 단말기 화면에 사용 가능한 무선 네트워크 목록이 표시된다. 이 가운데 자신이 설치한 전용AP 또는 자신이 사용할 무선 네트워크의 이름을 확인한다.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myLG070에서 제공하는 전용AP의 무선 네트워크 이름은 'anygate'로 표시되며, 방향키로 이동 후 [추가] 버튼을 누른다.

세부적으로 보안 및 DHCP 설정을 확인해야 한다.

무선 인터넷 환경의 경우 유선과 달리 해당 네트워크에 접속이 용이하기 때문에 보안의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보안키를 설정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myLG070 단말기의 경우 WEP 또는 WPA 설정을 통해 암호화된 무선 네트워크 접속을 지원한다.

[예] 또는 [아니오]라는 간단한 질답만으로 이뤄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덕분에, 일반사용자가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 보안 및 DHCP 기능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을 마치면, 해당 무선 네트워크 정보를 프로파일 형태로 저장한다.

보안 및 DHCP 설정을 마치면, 해당 무선 네트워크 정보를 프로파일의 형태로 저장한다. 인터넷전화의 경우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말기만 휴대하면 가정, 직장, 도서관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장소를 옮길 때마다 무선 네트워크를 새로 설정해야하는 일은 매우 번거로운 일. myLG070에서 제공하는 단말기는 최대 5개까지 무선 네트워크 프로파일을 저장할 수 있으며, 단말기를 켰을 때, 가장 먼저 프로파일에 저장된 무선 네트워크를 확인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자신의 생활 패턴이 일정한 사용자의 경우 주요 거점의 무선 네트워크를 프로파일로 저장해두면, 별다른 설정 없이 myLG070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설정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통화가 가능하다.

모든 설정을 마치면, 30초 이내로 통화가 가능하다는 메시지와 함께 정상적으로 인터넷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모든 과정을 원만하게 마쳤다면 통화 품질이나 감도에 대한 걱정은 잊어도 좋을 것이다.


◇ myLG070과 함께하는 무선 인터넷 활용법

단말기에 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전화 통화가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면, 이제 인터넷 전화를 위해 구축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200% 활용하는 일만 남았다. myLG070 서비스를 위해 제공되는 애니게이트 유무선 IP 공유기는 유선 연결 시 100Mbps 달하는 광네트워크도 문제 없이 지원하며, 무선 네트워크의 경우 802.11b/g 규격을 지원하여 최대 54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인터넷전화의 경우 전화 통화에 필요한 대역폭이 20~90kbps 수준이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 자원 사용률이 1%도 채 안된다는 것. 이쯤되면 이미 눈치 챈 사용자들도 있겠지만 노트북이나 PDA, PSP, 아이팟터치 등의 기기를 연결해 집안이나 사무실 내에서 자유롭게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myLG070을 설치했다면, 집안/사무실 어디서든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는 기기라면, 그 무엇이라도 연결 가능! - PSP로 즐기는 무선 인터넷

인터넷전화 단말기로 정상적으로 통화가 가능한 사용자라면, 별도의 설정 없이도 무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암호화 키를 적용해 보안을 강화할 수도 있다.

특히 기본으로 제공되는 애니게이트의 유무선 IP 공유기의 경우 단 한 개의 이더넷 포트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유선 인터넷 연결은 1개로 제한(허브 사용 시 확장 가능)되는 반면, 무선 인터넷의 경우 아무리 많은 수의 기기를 연결하더라도 사용에 제한이 없다.

복잡한 배선은 이제 그만! myLG070과 함께 손쉽게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꾸며보자.

따라서 사무실에서 myLG070을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소규모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갖추게 되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말이다. 물론 기본으로 제공되는 유무선 IP 공유기의 성능을 못미더워하는 사용자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제품은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애니게이트 RG-4000A’ 모델과 크기/디자인/이더넷 포트의 수만 다를 뿐, 성능/칩셋 등 모든 하드웨어가 동일하다. 뿐만 아니라 애니게이트의 장점인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질 예정이므로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걱정은 잠시 잊어도 좋다.


◇ 바야흐로 인터넷전화 전성시대!

물 만난 고기마냥, 전성시대를 예고하고 나선 인터넷전화 서비스. 보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마다할 사용자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는 myLG070이 추구하는 목적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여기에 인터넷전화를 사용하기 위해 연결한 유무선 IP 공유기를 십분 활용하여 가정과 사무실에서 소규모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도 소비자들에게는 매력적인 부분일 터.

소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 분주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저렴한 통화료와 다양한 혜택이 함께하는 myLG070 서비스를 보면서, 휴대폰 득세, 집전화 감소 추세 속에서도 인터넷전화의 반란은 이미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출처 - danawa.com

관련글
2008/04/06 - 인터넷 전화 myLG070 - 컴퓨터없이 일반 전화기처럼 쓰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2008/04/07 - 인터넷 전화 myLG070 - 인터넷 공유기(IP 공유기)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