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배우기 : 생활지식

AM OLED(Active 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에이엠올레드) -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

by 3sun 2008. 7. 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AM OLED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organic light-emitting diode)는 빛을 내는 층이 유기 화합물로 되어 있는 박막 발광 다이오드이다. 발광층을 구성하는 유기물질에 따라 빛의 색깔이 달라진다. OLED 픽셀은 직접 빛을 내기 때문에 빛의 표현 범위가 LCD보다 더 크며 백라이트도 필요 없으므로 검정 수준이 뛰어나다. 또한 LCD에 비교하여 빠른 응답 속도를 가지고 있어 잔상문제가 없다.

 OLED는 다시 수동형인 PM(Passive Matrix) OLED와 능동형인 AM OLED로 나뉜다. PM OLED는 하나의 라인 전체가 한꺼번에 발광하여 구동하는 라인 구동방식인 데 비하여, AM OLED는 발광소자가 각각 구동하는 개별 구동방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 http://206.106.174.125/active.htm]

or·gan·ic(유기) (有機物 유기물)
1 유기체[물]의,생물의
2 기관(器管)의;【병리】 장기(臟器)를 해치는;<병이>기질적(器質的)인(opp.functional)
3 【화학】 유기의,탄소를 함유한(opp.inorganic)

유기화합물(organic compounds)

유기화합물은 구조의 기본골격으로 탄소 원자를 갖는 화합물을 통틀어 부르는 것이다.

예외로서 흑연과 다이아몬드 등의 탄소의 동소체,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및 탄화칼슘 등의 금속 탄화염, 시안화수소와 금속시안산염, 금속싸이오시안산염은 탄소를 중심으로 한 분자종이나 무기화합물로 분류한다. 그 이유는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유기화합물은 생체가 생간하는 화합 물질이라는 역사적 정의가 존재했기 때문이며 여기에 거론된 탄소화합물은 당시부터 생체가 관여하지 않은 화합물로 발견되었기 때문에 무기화합물로 분류되었다.

유기화합물은 탄소골격의 길이나 분기의 다양성에 제한이 없어 무기화합물 보다 복잡한 구조를 가

질 수 있다. 또한 탄소에 질소, 산소, 황, 인 또는 할로젠 등이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작용기도 다양하므로 각각 독특한 특성을 가져 무한한 다양성을 보여 준다. 그 다양성 때문에 유기화합물은 생물을 구성하는 요소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다. 또한 유기화합물을 유기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발광 다이오드(LED) - (출처 : 위키백과)

 발광 다이오드(發光diode)는 순방향으로 전압을 가했을 때 발광하는 반도체 소자이다. LED (한국어: 엘이디, 영어: Light Emitting Diode)라고도 불리며, 발광 원리는 전계 발광 (영어:Electroluminescence) 효과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수명도 백열전구보다 상당히 길다. 발광색은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서 다르며 자외선 영역에서 가시광선, 적외선 영역까지 발광하는 것을 제조할 수 있다. 일리노이 대학의 닉 호로니악이 1962년에 최초로 개발하였다. 발광 다이오드는 반도체를 이용한 PN 접합이라고 불리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발광은 PN 접합에서 전자가 가지는 에너지를 직접 빛 에너지로 변환되어, 거시적으로는 열이나 운동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전극으로부터 반도체에 주입된 전자와 정공은 다른 에너지띠 (전도띠나 원자가띠)를 흘러 PN 접합부 부근에서 띠간격를 넘어 재결합한다. 재결합할 때 거의 띠간격에 상당한 에너지가 광자, 즉 빛으로 방출된다.


1. OLED의 동작원리 
(이하 출처 = http://www.kdia.org/)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구동방법에 따른 OLED 구조

  수동구동: PM
(Passive Matrix)
능동구동: AM
(Active Matrix)
고정세회 수직라인 수 증가와 함께 휘도 저하 수직라인 수 증가 관계없이 고휘도 실현
저소비전력 요구 휘도 X 수직라인 수 = 고전압 구동 요구 휘도의 구동전압으로 상시발광
= 저전압 구동
크기 구동IC를 외부장착 하므로 소형화 유리
구동회로를 Panel 상에 내장 대면적 집적화
가능 = 소형화
소자구조 Simple Matrix + OLED = Low cost
TFT + OLED = 복잡한Process
구동방법 Duty Driving
Static Drivin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OLED의 특징


장점 단점
자체 발광 소자
높은 발광 효율 (R, G)
고휘도 가능 (100,000 ㏅/㎡ 이상)
넓은 시야각 ( 160 도 이상)
동작 온도 : - 50 ~ 80℃
빠른 응답 시간 ( < 수 ㎲)
비교적 간단한 제조 공정
Flexible 기판 위에 소자 제작 가능
고전압 구동 (15V)
낮은 발광효율 (B)
Poor Color
소비전력
신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