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타타대우자상용차 - 대형 트럭 프리마(PRIMA) - 1톤 트럭 출시 계획

by 3sun 2009. 9. 19.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대한민국 상용차 산업에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세계적 수준의 프리미엄 트럭『프리마(PRIMA)』
- 최고수준의 안전성, 탁월한 내구성, 최첨단 신기술 적용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교두보 마련
- 국내 최고 500마력 엔진 탑재, 고객 서비스 강화 등 고객 요구 적극 반영

타타대우상용차(대표이사 사장 채광옥)가 세계적 수준의 프리미엄 트럭『프리마(PRIMA)』를 선보이며 국내시장 확대와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에 나선다.

타타대우상용차는 9월14일(월) 서울 코엑스에서 라탄타타 타타그룹 회장을 비롯한 주요고객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프리미엄 트럭 『프리마』 신차발표회를 열고 6x2 트랙터, 6x4 트랙터, 25톤 카고, 25.5톤 덤프, 5톤 중형카고 등 중•대형트럭 5개 모델을 선보이고, 10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타타대우상용차는 “프리미엄 트럭의 개발” 이라는 슬로건 아래 탄생한 『프리마』를 프리미엄 브랜드로 육성해 글로벌 상용차 메이커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프리미엄 트럭 『프리마』는 5년간 1,000억원의 연구개발비가 소요되었으며, 개발 초기단계부터 고객의 요구와 시장 트랜드를 최대한 반영해 개발되었다.

프리미엄 트럭『프리마』는 운행 목적에 맞게 다양한 캡을 개발하여 고객들이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최적의 작업환경과 차량 활용성을 대폭 향상했다. ▶장거리 운송을 위해 넓은 베드를 적용한 슬리퍼 캡, 적재공간 증대와 짧은 차량 길이를 필요로 하는 덤프와 특장차량을 위한 세미 슬리퍼캡으로 이원화했으며 ▶루프 높이에 따라 플랫,로우,하이돔 3가지로 캡을 개발하여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 획일적인 범퍼를 적용했던 과거와 달리 국내업계 최초로 온로드형(포장도로용) / 험지용(공사장 및 비포장용) 범퍼를 용도에 맞게 적용했다.

프리미엄 트럭『프리마』는 새로운 에어로다이나믹 스타일로 웅장한 멋과 세련된 품격을 느낄 수 있으며, 운행 중 다양한 조건에 따라 최적의 제동성능을 제공하는 EBS(전자제어식 브레이크), 국내 트럭업계 최초로 후방 카메라를 적용하여 고객의 안전을 고려하였다.

또한 최고의 승차가을 위해 대용량 캡 서스펜션 적용했고, 수입트럭 이상의 정숙성을 자랑한다.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위해 최고급 AVN(Audio, Video, DMB, Navigation) 시스템, 다기능 스위치를 포함한 핸들, 대형 컬러 LCD 계기판, 베드 상단에 다기능 컨트롤러 등을 장착하였으며 베드 밑에 대용량 수납공간 등을 적용하였다.

프리미엄 트럭『프리마』는 국내 최대 출력인 500마력 엔진을 25.5톤 덤프와 트랙터에 적용하였고, 25톤 카고와 트랙터에 하이돔을 적용하여 실내에서 머리를 숙이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는 실내 이동성을 극대화하였다. 또한 전동식 선루프, 전후방 대형 사물함을 추가하여 안전운전과 휴식을 위한 최적의 공간을 마련했다. 중형트럭은 이전 모델과는 달리 캡 폭을 축소하여 도시 운행성을 향상시켰다.

타타대우상용차 채광옥 사장은 “이번에 선보이는 프리미엄 트럭『프리마』는 세계적 수준의 캡 디자인을 위해 100여대의 시험 캡 제작 및 검증, 2년 이상의 차량 및 부품 검증, 지구 50바퀴에 달하는 총 200만km 이상의 실차 주행 테스트를 거쳐 탄생한 트럭이다”라고 강조하고, 이번 프리마 트럭 출시를 계기로 국내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고 말했다.

타타대우상용차는 현재 중•대형트럭이 30%대의 내수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이번 프리미엄 트럭『프리마』출시를 계기로 40%대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또한 세계적 수준의 상품성을 갖춘 프리미엄 트럭『프리마』의 초기 판매붐 조성을 위해 전국 5개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순회 전시를 가질 예정이며, 고객이 직접 성능과 우수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업체 및 고객방문 등을 통한 다양한 시승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타타대우상용차는 글로벌 종합 상용차 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중장기적으로 현재 중•대형트럭 라인업을 소형트럭(1톤), 준중형트럭(2.5톤~3톤) 및 수출용 버스까지 확대하기 위해 제품 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프리마(PRIMA)』 차명 설명 : 최고의 트럭(Premium Truck)이라는 의미

============================================================================================

현대기아의 1톤트럭 독점을 상대할 경쟁자는 언제쯤이나 나올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