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農

고추, 고추묘 병충해 - 고추 흰별무늬병? 갈색점무늬병? - 고춧잎 흰반점 검은 테두리 무늬

by 3sun 2018. 4. 21.

고추 병해 - 흰별무늬병


습도가 높으면 잘 번짐. 심해지면 잎이 노랗게 되어 떨어진다.


고추용 살균제 사용


* 지오판 수화제(티오파네이트메틸 ), 피라미드 입상수화제(피라클로스트로빈)등 고추탄저병 약제.


고추용 탄저병약을 지정된 농도만큼만 사용한다. 병반이 몇 개 보이면 바로 묘판 전체에 살포한다.


* 모스피란(클로로니코티닐, 총채벌레+진딧물)

* 피라미드 입상수화제 (피라클로스트로빈, 탄저병, 흰별무늬병, 검은별무늬병)

-------------------------------------------------------------------------------------------


유기염소계, 트리아졸계 약제는 어린 묘목에는 약해 발행우려가 있으니 주의.


테부코나졸등의 성분이 들어간 "트리아졸계" 탄저병약은 어린 고추묘에 사용하면 성장이 늦어질 수 있다.


3년째 연속 다시 일부 고추묘의 잎에 반점이 생기기 시작하여, 균마기 골드(테브코나졸(트리아졸계).벼 종자 소독, 고추 탄저병)라는 약이 있어, 사용해보니, 어린묘에는 적정량보다 진하게 사용하면 잎의 녹색이 강해지고, 생장이 둔화되는듯. 육묘용 트레이가 아니라, 뿌리를 땅에 받아 양분이나 물을 원하는만큼 빨아올리는 상황이면 좀 덜한듯.


약을 넣으라는 만큼만 넣고, 오신과 함께 전 묘목에 살포후 (5일지남) 아직까지 병이 번지지 않은것 같고, 특별한 약해도 없어보임. 약간 잎색이 짙어지고, 살짝 말리는 느낌. 성장에 지장은 없는듯. 며칠 지나면 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