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배우기 : 생활지식

스털링 엔진(Stirling Engine) 구조, 원리, 동영상

by 3sun 2008. 3. 31.
스털링 엔진  이 엔진은 연료는 무엇이라도 좋다는 것과, 실린더 밖에서 연소키므로 그 컨트롤이  용이하다는 이유에서 주목되고 있다. 연료는 등유, 액화 천연가스, 액체수소 따위는  물론, 장작, 짚, 타는 쓰레기도 좋고, 태양열도 좋다고 한다.

  실린더와 피스톤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스털링 엔진의 원리는, 실린더 속에 압축된  기체를 외부에서 가열해서 팽창할 때의 압력으로 피스톤을 밀어 운동시킨 다음, 냉각을  시켜 기체의 수축으로 압력이 감소되면 피스톤을 되돌아오게하는 방법으로 피스톤을 운동시키게 되어 있다.  실린더 속에 피스톤이 두 개 들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스톤 A는 동력을 전달하는 것으로, 실린더  내에서는 기밀이 유지되게 되어 있다. 다른 한쪽의 피스톤은 실린더와의 사이에 간극이  있어서 이 피스톤의 운동에 의해 실린더 내의 기체를 가열 부분과 냉각 부분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1. 실린더 내의 냉각부에 들어 간 기체는 냉각되어 압력이 낮아지므로, 피스톤 A는  실린더 속으로 끌려 들어간다.
  2.피스톤 A가 가열부에 접근하며,
  3.피스톤 B가 움직여 냉각된 기체를 가열부로 이동시킨다.
  4.가열부에 들어 간 기체는 팽창해서 압력이 높아지고, 피스톤 B의 주위를 통과해서  피스톤 A를 밖으로 밀어낸다.
  5.피스톤 B는 실린더의 끝까지 움직이고, 피스톤 A와 피스톤 B에 끼어 있는 기체는  냉각되어 수축한다.  이렇게 해서 피스톤 A는 왕복 운동을 하며 동력을 전달하는 일을 한다. 피스톤 B는  피스톤 A의 운동으로 얻어진 회전체에 부착한 엑센트릭(편심: Eccentric)을 움직이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바닥 열로 돌아가는 스털링 엔진(Hand Heat Stirling Engine)


얼음 위에서 움직이는 스털링엔진(Stirling Engine on ice) 그러니까 핵심은 온도차


커피잔  위에 스털링엔진


그밖에 열이 있는 곳에서는 모두 돌아간다. TV, 자동차, 방바닥등......

자료
http://www.leeyo.pe.kr/
http://en.wikipedia.org/wiki/Stirling_engine

관련글
2008/03/31 - 스털링 엔진(Stiring engine) 쿨러을 장착한 메인보드 - MSI : World's First Powerless Air Cooler on a Main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