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게임

닌텐도 위(Nitendo Wii) 주변기기 - 'Wii 모션플러스(Wii Motion Plus)' - 보다 정밀하게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센서

by 3sun 2008. 7. 17.

닌텐도가 Wii 리모컨에 추가 어댑터를 설치하는 것으로 보다 정밀한 '모션센서'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닌텐도가 'Wii 모션 플러스'(Wii Motion Plus)라 불리우는 Wii 리모컨용 확장 어댑터를 발표했다.


'Wii 모션플러스'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게 검출해내 정확하면서도 보다 직감적으로 게임을 즐길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식 주변기기이다. 'Wii 모션플러스'는 Wii 리모컨 하단부에 마련된 단자에 끼우는 형태로 설치된다.


닌텐도의 발표에 따르면 이 'Wii 모션플러스' 설치를 통해 손목과 팔의 미세한 반응도 실시간으로 게임에 반영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Wii 리모컨에는 '중력, 가속도 센서'와 센서바와의 통신을 통해 얻어지는 '위치검출기능'등이 탑재되어 있는 상태이다. 'Wii 모션플러스'가 정확하게 어떤 원리로 사용자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검출해내는지에 대해서는 닌텐도의 추가 발표를 지켜봐야 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i 리모컨에 부착해 보다 정확한 움직임 검출 기능을 제공한다는 'Wii 모션 플러스']



[기사 업데이트]


닌텐도가 7월 16일, E3 2008을 통해 'Wii 모션 플러스'에 대해 공식 발표했으며, 이를 이용한 게임 소프트웨어 라인업을 소개했다.


우선, 첫번째 타이틀은 'Wii 스포츠 리조트'(wii Sports Resort)로 'Wii 모션 플러스'가 동봉되어 판매될 예정이다. 'Wii 스포츠 리조트'는 워터바이크를 이용한 '수상레이싱'과, '검도', '곤봉배틀' 등의 게임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 게임은 'Wii 모션 플러스'를 통해 사용자의 세밀하면서도 정확한 움직임을 검출해 게임에 반영하게 된다.


두번째로 공개된 타이틀은 'Wii 뮤직'(Wii Music)으로 누구라도 간단히 연주를 즐길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 가능한 악기는 기타, 피아노, 섹스폰, 타악기, 드럼 등 모두 60종류에 달한다. 또한 여러명이 모여 연주하면 밴드적인 구성도 가능하다고 한다.



[Wii 모션 플러스 관련 영상, Wii 스포츠 리조트 플레이 장면도 등장한다,

영상출처: Gametrailes.com]


[업데이트 2]


'Wii 모션 플러스'의 작동원리까지는 아니지만, 내부에 탑재되는 부품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었다.


디지털카메라와 자동차 내비게이션등에 채용되는 '모션센서'를 개발 제조하는 InvenSense社의 발표 자료에 의하면 닌텐도의 'Wii 모션 플러스'에는 자사의 'IDG-600'이라 불리우는 가속도계측기(Multi Axis MEMS Rate gyroscope)가 탑재 된다고 한다.


'Wii 모션 플러스'는 기존 Wii리모컨에 탑재된 가속도 센서와 센서바를 통한 위치 데이터 등과 연동되어 플레이어의 팔과 자세, 각도 등 포괄적인 위치 데이터를 검출해 내는 것이 가능해 진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i 모션 플러스에 탑재되는 InvenSense社의 가속도계측기 'IDG-600']


김형원/ 다나와 정보콘텐츠팀/ akikim@danawa.com

블로그 <http://blog.danawa.com/hw_kim>

출처 = 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