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배우기 : 생활지식

자석모터 자석 영구기관 불가능한 이유

by 3sun 2019. 6. 30.

자석영구기관(자석모터)를 위한 이상적인 자기장(자기력선)은 무한이 곧게 뻗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자석을 밀어내는 힘을 이용할 수 있게, 회전체 위에 놓아보자. 서로 바라보는 위치에 있을 때는 밀어내는 힘을 이용할 수 있다. 즉, 회전하기 시작.

 

밀어내는 힘을 이용하기 위해서 자석을 가깝게 위치시킬때 외부에서 에너지가 공급된다.

 

 

회전하고 다시 시작 위치로 돌아오는 길목. 가까워지면 질 수록 원래의 회전을 방해하는 반대 방향으로 밀어내는 힘이 작용하게 된다. 이 길목을 넘어서 계속 돌면 좋겠지만, 현실에서는 이 길목을 넘을 수가 없다.

 

 

 

 

* 반발력을 피하기위해, 회전하고 돌아오는 길목에서 자석의 위치를 이동했다가 다시 위치시키는 방법은 가능할까?

 

불가능하다. 자석을 원위치로 되돌리는데 에너지 소모가 된다. 회전하기전 맨처음상태로 되돌아가는 것과 같다. 자석끼리의 척력을 이기고 다시 밀어넣어야하기때문. 자력선은 평면적이기 않고, 입체적이다.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고, 그 물이 저절로 다시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것과 같다. 자석끼리는 자속밀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움직이는데, 외력없이 스스로의 힘만으로 다시 자속밀도가 높은 곳으로 밀고 들어갈 수가 없다.

 

자석모터, 자석영구기관이 가능할려면 자기력선이 한방향으로만 곧게 나가거나 조건에 맞는 자력 차폐 물질이 있어야한다.